‘기네스 넣고 끓였다’ 미리 먹어본 아일랜드 소고기, 그 맛은? [식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일랜드 소고기가 한국 밥상에 오른다.
지난 5일 찰리 맥코날로그(Charlie McConalogue) 아일랜드 농식품해양부 장관은 식품업계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찾았다.
6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호텔에서는 찰리 맥코날로그 장관과 무역사절단, 보드비아 아일랜드식품청 관계자가 모여 아일랜드 소고기의 특성과 한국 수출 계획을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지 생산 90%…50개국에 수출
“친환경 목초육, 한국 소비 기대감”
[헤럴득경제=육성연 기자] 아일랜드 소고기가 한국 밥상에 오른다.
지난 5일 찰리 맥코날로그(Charlie McConalogue) 아일랜드 농식품해양부 장관은 식품업계 무역사절단을 이끌고 한국을 찾았다. 지난해 10월에 이어 두 번째 방한이다. 특히 지난 6월 한국 소고기 시장 진출을 발표한 이후 3개월 만이다.
6일 서울 영등포구 콘래드서울호텔에서는 찰리 맥코날로그 장관과 무역사절단, 보드비아 아일랜드식품청 관계자가 모여 아일랜드 소고기의 특성과 한국 수출 계획을 전했다. 찰리 장관은 “이번 재방문은 한국의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방증”이라며 “한국을 최우선 순위 시장으로 여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양국 업체 간 협의가 활발하다”고 덧붙였다.
아직 아일랜드 소고기가 국내에 유통되지 않지만, 연내 소비자가 만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짐 오툴(Jim O’Toole) 보드비아 아일랜드식품청 최고경영자는 “지난 7월 한국 유통업계 관계자들이 아일랜드 농장과 공급망을 확인하고, 만족감을 표했다”고 전했다.
아일랜드 소고기는 현지 생산량의 약 90%를 모두 수출한다. 수출국은 50개국이다. 대부분 유럽 국가다. 지속가능한 방식의 목초사육 체계가 장점이다. 옥수수 사료처럼 곡물을 먹인 소고기와 다르다. 찰리 장관은 “아일랜드 소는 청정 자연환경에서 일 년 내내 풀을 먹고 자란다”며 “항산화물질, 비타민E, 오메가3 등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했다.
지리적 표시보호인 ‘PGI (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 마크도 획득했다. 이 마크는 아일랜드 소고기의 고유 특성과 지리적 원산지의 품질을 EU(유럽연합)가 공식적으로 인정했다는 뜻이다.
조 무어(Joe Moore) 보드비아 한국 매니저는 “보드비아는 2022년부터 아일랜드 소고기를 한우와 다른 카테고리로 홍보해 왔다”며 “목초사육, 가족농장, 저지방, 부드러운 육질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찰리 장관은 한국인에게 추천하는 요리로 ‘기네스 소고기 스튜’를 소개했다. 아일랜드 맥주인 기네스를 넣고 끓인 소고기 요리다. 현지에서는 겨울에 많이 먹는다.
현장에서도 ‘기네스 소고기 갈비살찜’과 ‘꽃등심 스테이크’를 볼 수 있었다. 아일랜드식품청이 식재료를 제공하고 콘래드서울 ‘37 그릴앤바’의 셰프가 만든 요리다. 육질은 예상보다 더 부드러웠다. 맛은 담백한 풍미가 진했다. 아일랜드 스테이크는 지난해 ‘세계 스테이크 품질경연대회(World Steak Challenge)’에서 참가국 중 가장 많은 54개 메달을 획득했다.
한편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고기 수입량은 지난 2020년 44만3000톤에서 지난해 47만2866톤으로 증가했다.
gorgeou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우리는 7인의 BTS를 지지한다”…58개국 글로벌 아미, ‘슈가 탈퇴론’ 일축
- 전현무 '세상에 이런일이' 새 MC로…“단독 여부는 아직 미정”
- “오마이걸의 10년…우리의 청춘이자 뿌리” [인터뷰]
- 과즙세연, LA에서 방시혁과 걸을때 있었던 옷이 9500원짜리?
- '송종국 딸' 송지아, 아빠 쏙 빼닮은 얼굴 '눈길'
- 김숙 “5000만원 아끼려다 40억 아파트 날렸다”…대체 무슨 일?
- 지진희 "아내가 주는 일주일 용돈 5만원…재방료로 생활"
- 솔비 “명품 2억원 어치 도둑 맞고, 인생 완전히 달라졌다”…내면 쌓게 된 이유
- 이효리, '60억 평창동 집' 에 언제 이사? ...아직 제주서 그림 삼매경
- 조세호 ‘1박2일’ 합류 2회만에 불참 논란…제작진 "함께 갈 수 없다"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