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前정권탄압대책위’ 출범… 국힘 “방탄동맹 빌드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9일 문재인 전 대통령 일가를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전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전당적 대처에 나섰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일관된 메시지는 검찰의 수사 자체와 사법시스템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진실이 수사와 재판을 통해 밝혀지더라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불복하기 위한 사법리스크 방탄동맹 빌드업이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에 ‘원조 친명’ 김영진
與 “진실 밝혀져도 불복 의심”
더불어민주당이 9일 문재인 전 대통령 일가를 겨냥한 검찰 수사에 대응하기 위해 ‘전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를 발족하고 전당적 대처에 나섰다. 문 전 대통령과 각종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공동 대응을 모색하려는 시도로 해석된다. 국민의힘은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가 ‘문·명 방탄동맹’ 전선을 형성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대책위 출범식을 개최했다. 원조 친명(친이재명)계로 꼽히는 3선 김영진 의원이 대책위원장을 맡는다. 윤건영·황희·김영배 의원 등 친문(친문재인)계도 다수 참여한다. 대책위 간사를 맡은 김영배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여전히 자신의 정적이나 전 정부로 탓을 돌리면서 수사로 돌파해보려고 하는 얕은 꼼수로는 제대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수사 행태나 불법적인 문제에 대해 짚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비롯해 국정감사도 앞두고 있으므로 국민께서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입장을 말씀드리며 활동할 예정”이라고 했다. 대책위는 검찰청 항의 방문, 법적대응, 언론 브리핑 등을 계획하고 있다.
이번 대책위 구성은 민주당 내 친명계와 친문계가 손을 잡고 검찰의 문 전 대통령 일가 수사에 공동 대응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검찰은 ‘타이이스타젯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문 전 대통령을 압수수색 영장에 ‘피의자’로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승래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가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만난 이후 “검찰 수사가 흉기가 되고 정치 보복 수단으로 되는 현실에 (두 사람이) 함께 개탄했다”고 전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 대표에게 ‘민주당이 재집권을 위해 준비했으면 좋겠다’고도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총선 공천 이후 이 대표와 친문계 사이에 흘렀던 불편한 기류가 검찰 수사를 계기로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분위기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움직임을 방탄동맹으로 규정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일관된 메시지는 검찰의 수사 자체와 사법시스템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문 전 대통령과 이 대표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진실이 수사와 재판을 통해 밝혀지더라도 결과를 인정하지 않고 불복하기 위한 사법리스크 방탄동맹 빌드업이 아닌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김대영 기자 bigzero@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번 접는데 이렇게 얇다니”…삼성 베끼기 급급했던 中, 아이폰과 ‘맞다이’
- ‘빚 190억’ 임채무 “재혼 후 빚더미…놀이공원 화장실서 노숙”
- 교장선생님의 댄스, 유쾌한 섹시인가 저속한 음란인가… 강등 처분에 미국 내 논란
- 고교생인척 12세女와 성관계 후 성병까지 옮긴 20대
- “남자를 만나든” 말에 격분해 흉기 휘두른 40대…사망한 줄 알았던 동거녀 의식 돌아오자 한
- “아빠 저사람 쉬했어?” 보는 사람이 더 민망해진 ‘벤츠 방뇨 남성’ (영상)
- [속보]대통령실 “내년 증원 백지화 불가…2026년부턴 무슨 안이든 논의 가능”
- ‘불륜·혼외자 의혹’ 갑자기 사라진 친강 전 외교부장, 발견된 곳이
- 문재인, “민주당, 재집권 준비해야”…윤석열 향해 “준비 안 된 대통령 집권해 혼란”
- 탁현민 “누군가 나의 대통령 물어뜯으면 나도 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