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삶을 돈 걱정없이”...‘경제적 자유’ 꿀팁 대방출
주식·부동산·금융상품·절세 등
재테크 전문가들 초청 18개 강연
투자자 맞춤 재테크 전략 총망라
헤럴드경제는 본격적으로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부터 직장인과 자영업자 등 다양한 계층이 ‘경제적 자유’란 미래를 설계하는 데 가장 유용한 정보로 꽉 채운 ‘헤럴드 머니페스타 2024’를 내달 1~2일 이틀간 개최한다.
서울 강남구 코엑스 ‘더 플라츠’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에서는 주식·부동산·금융상품·절세·가상자산 등 재테크 전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재테크 초심자부터 고수까지 모든 참석자들을 만족시킬 최고의 강연들이 펼쳐진다. 2곳의 세미나실에서 열리는 이번 머니페스타는 첫째날(1일) 8개, 둘째날(2일) 10개의 재테크 세미나가 펼쳐진다.
▶부동산 : 신축 아파트, 똘똘한 한채, 주택 청약, 미국집 매매, 저출산 전략=머니페스타의 문은 국내 최대 실명 부동산 커뮤니티 운영자이자 부동산 칼럼니스트로 활동 중인 ‘아기곰 부동산’의 강연으로 열린다. 오전 10시 30분부터 세미나장1에서 개최하는 아기곰 부동산의 강연은 ‘잔인한 차별화 장세...집 언제보다 어디가 중요하다’란 주제로 진행된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5분위 배율은 5.27로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8년 12월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부동산 시장의 양극화 지표 중 하나인 5분위 배율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는 현실 속에서 투자 자산으로서 가치 있는 ‘똘똘한 한 채’를 마련할 수 있는 꿀팁을 아기곰 부동은 전달한다.
오후 2시부터는 건설·부동산 애널리스트 출신의 부동산 전문가 채상욱 커넥티드그라운드 대표가 ‘인구 소멸과 부동산의 미래’란 주제로 강연한다. 채 대표는 저출산의 영향으로 부동산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고, 이에 걸맞은 투자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같은 날 오후 4시엔 어태수 네오집스 대표가 ‘미국에 내 집 마련 어렵지 않아요’란 주제의 강연을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부동산 플랫폼을 창업,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 부동산 구매를 돕고 있는 어 대표는 국내 유명 연예인, 정치인 등 수많은 고객들의 현지 부동산 구매를 도우며 얻은 혜안에 대해 전달할 계획이다.
둘째 날의 첫 일정도 국내 대표 재개발·재건축 전문가로 꼽히는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의 강연을 시작으로 주문경 한국부동산원 청약운영부장이 최근 청약 제도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효과적인 청약 통장 사용법을 전달한다. 또, 최덕배 한미디앤아이 전무는 질 높은 은퇴 라이프를 계획 중인 참관객에게 꿀팁을 전달한다. 이밖에 이재국 금융연수원 겸임교수는 ‘당신도 부동산 상급지 갈 수 있습니다’의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날 이 교수는 상급지를 가야 하는 이유와 상급지를 결정하는 최근의 트렌드를 구체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그는 “부동산 시장에서 양극화는 갈수록 더 벌어지고 있다”면서 “단지, 평형 외 요인으로도 집값이 결정되니 더 기민하고 촘촘하게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주식·가상자산·리츠 : 금리인하기 전략, 美주식 뽀개기, AI투자 현주소, 코인 데이터 분석=부동산 전문가들에 이어 국내외 주식시장의 고수들도 ‘개미(소액 개인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 길잡이로 출동한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는 첫날 오전 11시 30분부터 ‘2025년 경제 전망과 대응전략-피벗의 시대, 돈의 대이동’이란 주제로 강연한다. 김 교수의 강연은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피벗(pivot, 금리 인하) 개시에 따른 고(高)금리 시대의 종언이란 글로벌 투자 시장 변동기에 대처하는 방안을 재정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후 12시에엔 ‘AI혁명, 투자의 변곡점을 주목하라!’라는 인공지능(AI) 전문가 이형수 HSL파트너스 대표가 연사로 나서 올 한 해 글로벌 증시 상승세를 이끌었던 ‘AI 랠리’의 현주소에 대해 분석하고 투자 전략을 제시한다.
이재만 하나증권 글로벌투자분석실장은 ‘이기는 주식투자 전략’이란 주제로 국내외 증시의 향방에 대한 향후 전망과 이를 바탕으로 유망 투자 섹터와 자산에 대해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둘째 날 오후 2시 세미나장2에선 유동원 유안타증권 글로벌자산배분 본부장이 ‘글로벌 투자 필수의 시대! 미국 투자/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이란 제목의 강연을 통해 국내 투자자들의 최선호 해외 투자 시장으로 떠오른 미국 뉴욕증시에 대해 분석하고 앞으로의 투자 방향에 대한 조언을 할 예정이다.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의 금리 인하 개시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주목받는 유망 투자처에 대한 분석의 시간도 준비됐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는 첫 날 오후 ‘데이터로 기준 있는 가상자산 투자하기’란 주제로 연단에 선다. 둘째 날에는 이건희 이지스자산운용 대체증권투자팀장이 ‘상장리츠의 이해와 투자 활용’이란 강연으로 고금리 기조 속에서 소외되었던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시장에 대해 주목할 이유에 대해 설명한다.
여기에 더해 조미옥 삼성증권 연금마케팅 팀장은 ‘연금계좌 절세 똑똑하게 활용하기’란 강연을 통해 연금저축, 개인형 퇴직연금(IRP),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등 연금을 통해 절세하는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제안한다.
▶절세·상속·연금 : 고령화 대비 세테크, 유언장 이해, 신탁 상속설계, 퇴직연금 운용법=국내 대표 은행들에서 초고액자산가(VIP)를 전담하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아름다운 인생 후반부를 준비 중인 은퇴층을 위해 현실적인 조언 전달에도 나선다.
첫날 오후부터 ‘국세언니’란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김혜리 우리은행 자산관리센터 세무전문가가 ‘알수록 돈이 되는 부의 설계’란 주제로 강연을 실시한다.
2일차 권남규 하나은행 리빙트러스트센터 변호사가 ‘유언장의 이해’라는 주제로 상속설계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이어 하승희 하나은행 리빙트러스트센터 팀장은 유언대용신탁을 활용한 다양한 상속설계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김수한 신한은행 퇴직연금솔루션부 수석은 ‘연금자산관리 필요성과 운용전략’이란 주제로 참관자들을 만난다.
증권부·금융부·건설부동산부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해외계좌로 53억원 은닉" 장근석 모친 연예기획사, 2심도 패소
- “내가 나락 보냈냐” 분노한 빠니보틀, 곽튜브와 여행 영상 올리고 남긴 한마디
- ‘오징어게임’ 정재일·츠베덴 서울시향 음악감독, 마침내 만난다
- “한국 맞냐” 매장 앞 남의 음료 벌컥벌컥 마신 남성, 누리꾼 ‘경악’
- “아이유~ 착한 사람!” IU 또 통큰 기부 2.25억원
- “명절에 갈 시댁 없어 슬퍼”…‘비혼’ 유튜버, 한달 넘게 해외여행하며 기혼자 ‘조롱’?
- “승무원은 절대 안 먹어”…기내 ‘더러운 비밀’ 폭로한 美 조종사, 대체 뭐길래?
- “돈은 세컨드한테만” “男 정액 총량 정해져 있어”…황당한 공기업 인문학 강연
- “이런 변이 있나”…야구장 관중석에서 발견된 ‘인분’ 누리꾼들 충격
- 설마했는데…“연휴 동안 200억 벌었다” 망하던 ‘엔터 명가’ 술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