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대 카메라로 2000개 성매매 영상 찍어올린 '카메라 박사'

양효원 기자 2024. 9. 9. 10: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메라 27대를 이용해 수천개 성매매 영상을 촬영한 '카메라 전문가'와 이를 이용해 성매매 업소를 홍보한 업주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경찰청 풍속수사팀은 이른바 '검은부엉이'로 불리는 카메라 전문가 A(30대)씨를 성매매알선등처벌법 위반, 성폭력범죄의처벌법(카메라 등 이용촬영)위반 등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박사과정 수료 광학렌즈 연구원, 성매매 영상 찍어 업소 홍보
경찰, 첩보 입수해 수사…성매매업주 등 20명 무더기 검거
검은부엉이가 올린 성매매업소 홍보물.(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양효원 기자 = 카메라 27대를 이용해 수천개 성매매 영상을 촬영한 '카메라 전문가'와 이를 이용해 성매매 업소를 홍보한 업주들이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경찰청 풍속수사팀은 이른바 '검은부엉이'로 불리는 카메라 전문가 A(30대)씨를 성매매알선등처벌법 위반, 성폭력범죄의처벌법(카메라 등 이용촬영)위반 등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고 9일 밝혔다.

또 성매매 여성 프로필을 제작한 전문 광고 대행업자 7명과 광고를 의뢰한 성매매 업주 8명, 업소에서 성매매를 한 4명 등 19명을 성매매알선등처벌법 위반 혐의로 검거해 차례로 송치했다.

이른바 '검은부엉이'로 불리는 A씨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서울 강남 등 수도권 일대 성매매업소 여성과 성관계하는 장면을 촬영한 뒤 성매매 광고 사이트에 영상을 올려 업소를 홍보한 혐의를 받는다.

A씨는 일부 영상을 SNS에 불법 유포키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가 촬영한 영상은 약 2000개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검거 과정에서 1929개(5TB) 영상을 압수했다.

경찰은 올해 초 성매매업소 단속 과정에서 성매매 영상을 직접 찍은 뒤 '업소 후기' 또는 '업소 탐방' 형태로 성매매 광고사이트에 영상을 올리고 대가를 지급받는 성매매 전문 실사 후기작가 '검은부엉이'에 대한 첩보를 입수했다.

성매매 광고사이트 모니터링 등 수사에 착수한 경찰은 광고를 게시한 성남 분당 등 수도권 지역 성매매업소 3곳을 특정했고, 단속을 통해 업주를 붙잡았다. 이어 업주들 휴대전화 메시지 내역과 계좌 거래 내역 등을 분석해 '검은부엉이' A씨를 검거하고 성매매업소 광고 대행자 등을 추가로 체포했다.

검은부엉이가 성매매 영상 촬영에 사용한 카메라.(사진=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찰 수사 결과 A씨는 카메라 관련 박사과정을 수료한 광학렌즈 연구원으로 온라인 포털사이트 인물정보에 올라와 있는 유명인이었다.

A씨는 수천만원 상당 고가 카메라 렌즈와 27대 전문가용 카메라와 조명 등을 이용해 자신의 성매매 영상을 직접 촬영했고, 성매매 광고사이트에 후기 댓글과 GIF파일을 올리는 방식으로 업소를 홍보했다. 홍보 대가로는 업소 무료이용권이나 금전 등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A씨는 여기에 더해 성매매 여성 예명과 나이, 업소 위치 등을 노출한 영상을 유포하기도 했다.

경찰은 A씨가 가지고 있던 1900여개 영상을 압수하고 A씨와 성매매 업주들이 취득한 불법 범죄수익금 12억5000만원도 기소 전 몰수 추징보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성매매업소를 모두 폐쇄하고 과세를 위해 국세청에 통보했다"며 "지능화하는 성매매업소에 대해 단속을 강화, 불법 성매매를 근절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yo@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