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중 무대 난입에 인사도 거부…오페라 ‘토스카’ 게오르규 한국 관객 무시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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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세종문화회관 '토스카' 공연에서 주인공 '토스카' 역을 맡은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59)가 마지막 커튼콜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
게오르규는 마지막 3막에서 상대 역인 테너 김재형의 앙코르에 불만을 표하며 공연 중 난입하기도 하며 세계적 소프라노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은 매너를 보였다.
카라바도시 김재형이 커튼콜 무대에 오른 뒤 토스카 역의 게오르규가 마지막으로 올라야 했지만 한참 동안 게오르규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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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세종문화회관 ‘토스카’ 공연에서 주인공 ‘토스카’ 역을 맡은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59)가 마지막 커튼콜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 게오르규는 마지막 3막에서 상대 역인 테너 김재형의 앙코르에 불만을 표하며 공연 중 난입하기도 하며 세계적 소프라노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은 매너를 보였다. 이에 게오르규를 기대하며 고가의 오페라 티켓을 구매한 관람객들은 “한국 관객들을 무시하는 태도가 아니냐”며 황당해 하고 있다.
서울시오페라단은 이탈리아 작곡가 자코모 푸치니의 서거 100주년을 기념해 지난 5일부터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푸치니의 대표작 중 하나인 ‘토스카’를 공연했다. 여주인공 토스카 역에 세계적 소프라노인 루마니아 출신의 안젤라 게오르규를 초청했고 게오르규는 지난 5일과 이날 두 차례 무대에 올랐다.
시대를 풍미했던 소프라노지만 지난 5일 공연에서 내년 60이 되는 게오르규가 과거와 같은 기량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아쉽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날도 2막에서 토스카의 대표 아리아 ‘노래에 살고 사랑에 살고’가 끝난 뒤 환호성이 크지 않았고 앙코르를 요청하는 목소리도 없었다.
반면 3막에서 토스카를 대표하는 아리아로 꼽히는 ‘별은 빛나건만’을 김재형이 부른 뒤 큰 환호성이 객석에서 터져나왔고 지중배 지휘자는 앙코르로 한 번 더 ‘별은 빛나건만’을 연주했다.
게오르규는 김재형이 두 번째 ‘별은 빛나건만’을 부르는 중 무대에 난입했다. 무대 오른편에서 갑자기 등장한 게오르규는 두 팔을 들어올리며 황당하다는듯한 태도를 취했다. 무대 오른쪽에서 한동안 서성이던 게오르규는 결국 무대 중앙 쪽으로 발걸음을 옮기며 거듭해서 ‘익스큐즈 미(Excuse me)’라고 했고, 이어서 “이 공연은 리사이틀이 아니다”라며 자신을 존중해 달라고 말한 뒤 밖으로 사라졌다. 김재형이 ‘별은 빛나건만’을 두 번 부른 데 대한 불만을 표한 것으로 보인다.
오페라에서 대표 아리아 앙코르는 드문 사례가 아니다. 지난해 서울시립오페라단의 투란도트 마지막 공연 당시 테너 이용훈이 아리아 ‘아무도 잠들지 마라’를 앙코르했고, 독일테너 요나스 카우프만도 빈 오페라 ‘토스카’공연때 박수가 그치지 않자 이번 김재형처럼 ‘별은빛나건만’을 앙코르로 부른 뒤 장면이 넘어갔다.
김재형의 앙코르가 끝난 뒤 게오르규는 무대에 등장해 공연을 무사히 마치는 듯 했으나 앙코르 무대에 오르지 않았다. 카라바도시 김재형이 커튼콜 무대에 오른 뒤 토스카 역의 게오르규가 마지막으로 올라야 했지만 한참 동안 게오르규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몇 분의 시간이 흐른 뒤 게오르규가 무대 왼편에서 등장했지만 객석 일부에서 야유가 나왔고 게오르규는 그대로 돌아서 퇴장해버렸다.
공연 관계자들은 자존심 강한 게오르규가 자신보다 테너 김재형이 더 주목받은 것에 불만을 터뜨린 것으로 해석했다.
결국 커튼콜은 게오르규 없이 마무리됐다. 공연이 끝난 뒤 관객들은 게오르규의 태도를 비난하고 불만을 터뜨렸다.
게오르규는 1990년대 최고인기를 누렸던 루마니아 출신 소프라노로 프랑스 출신 테너 로베르토 알라냐와 결혼해 스타 성악가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명성에 비해 부족한 역량에 최악의 매너로 팬들에게 실망을 안겨주고 말았다.
일부 관객들은 티켓박스에서 항의하며 티켓 환불을 요구하는가 하면 게오르규가 한국 관객을 무시했다며 그가 공식 사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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