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金金金金’ 탁구 김영건, 통산 5번째 패럴림픽 금메달 역대 ‘공동 2위’…한국, 목표 ‘초과 달성’ [파리2024]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파리 패럴림픽 한국 선수단 6번째 금메달이 나왔다.
김영건의 금메달로 한국은 이번 대회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게 됐다.
이해곤(7개·탁구)에 이어 김임연(5개·사격)과 함께 패럴림픽 한국인 최다 금메달리스트 공동 2위로 올라섰다.
한국 탁구는 이번 패럴림픽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9개 등 14개의 메달을 수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파리=김동영 기자] 2024 파리 패럴림픽 한국 선수단 6번째 금메달이 나왔다. 주인공은 탁구 대표 김영건(40·광주광역시청)이다. 개인 5번째 패럴림픽 금메달이다. 공동 2위가 됐다.
김영건은 7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 사우스 파리 아레나4에서 열린 대회 탁구 남자 단식(MS4) 결승전에서 세계랭킹 1위 완차이 차이웃(35)을 세트 스코어 3-2(6-11 11-9 11-7 9-11 11-5)로 꺾었다.
이번 대회에서 나온 한국의 6번째 금메달이다. 김영건의 금메달로 한국은 이번 대회 목표치를 초과 달성하게 됐다. 한국은 애초 금메달 5개를 목표로 잡고 왔다. 국가대표 24년차 베테랑 김영건이 한 건 해냈다.
김영건은 이날 파이널 세트까지 가는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4세트를 초반 앞서다가 내주기는 했으나 5세트에 더욱 집중력을 잃지 않으면서 여유롭게 세트를 가져왔다.
김영건은 경기 뒤 “차이웃이 정면에 강한 선수여서 코너 쪽을 많이 흔들려고 했는데 통했다”고 했다. 그는 이어 “지난 4월에 어깨 탈구도 되고, 이후 또 무리하게 운동하다가 장 파열도 됐었다. 그것 때문에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도 많았는데 주변 분들이 많이 도와주셔서 여기까지 왔다. 금메달을 따서 너무 기쁘다”며 웃었다.
김영건으로서는 생애 5번째 패럴림픽 금메달이다. 이해곤(7개·탁구)에 이어 김임연(5개·사격)과 함께 패럴림픽 한국인 최다 금메달리스트 공동 2위로 올라섰다. 메달만 보면 8번째(금 5개, 은 3개).
처음 패럴림픽에 참가했던 2004 아테네대회 때 단식, 단체전 금메달을 따냈다. 2008 베이징대회 때는 메달이 없었다. 너무 속상해서 스스로도 “잊을 수 없는 대회다. 머릿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고 지금도 말한다. 절치부심해서 2012 런던 때는 기어이 단식 금메달을 되찾았다.
2016년 리우 대회 때는 단체전 금, 단식 은메달을 획득했다. 2021년 열린 도쿄 대회 때는 단식, 단체전 모두 2위를 기록했다. “열심히 준비했는데 은메달에 그쳐서 무척 아쉬웠다”고 돌아본다.
도쿄 때 아쉬움을 털어내고자 그는 “상대 선수에 대한 대비도 많이 했고, 영상을 보면서 분석도 많이 했다.” 그 결과가 파리패럴림픽 단식 금메달이다. 그의 단식 금메달은 런던 대회 이후 12년 만이다. 김영건은 이번 대회 남자복식과 혼합복식에서는 8강에서 탈락했다. 그래서 단식 메달에 더욱 집착했다.
한국 탁구는 이번 패럴림픽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3개, 동메달 9개 등 14개의 메달을 수확했다. 이번 대회 한국 참가 종목 중 가장 많은 메달을 땄다. 한국은 금 6개, 은 10개, 14개로 7일 현재 종합 20위에 올라 있다. raining99@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남편 너무 대단하고 멋있다”던 지연, 중대발표 할까…지연 생일 6월7일 이후 사이 나빠졌
- 자우림 김윤아, 뇌 신경마비 투병 중 “활력 희미해”
- “우리 차주부가 달라졌어요” ‘큰손’ 차승원의 역대급 대용량 삼시세끼(ft.임영웅, 김고은)
- 안정환♥이혜원, 두 아이 엄마 맞아?…흰색 드레스로 뽐낸 우아함 [★SNS]
- 암투병 장근석의 진심 “삶의 시간 생각보다 짧더라. 일단 저지르고 후회해”(나는 장근석)
- 전 아이돌 래퍼 A, 女 3인에게 성폭력법 위반 징역 1년 6개월 선고→“죄질 불량” 판결에도 불복,
- 임영웅 팀 히어로 이끌고 한혜진 남편 기성용과 ‘맞장’…10월 한밭벌 맞대결 앞두고 20일 티켓
- “너무 웃기다” 고현정, 스타벅스 커피 들고 웃은 이유…과거엔 “신세계 아니라 다행” 유머
- 서동주, “몸 좋고 키 184cm 4살 연하 남친, 결혼 발표에 너무 놀라” (수다가 체질)
- 영업종료 ‘서진이네2’ 총매출 2900만원 역대급 대성공, 고민시 눈물→이명한 “하반기 회사 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