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도 안 좋은데 이자 8%라고?"···특판도 순삭 매진 뭐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시중은행들의 고금리 적금 특별판매 상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일부 상품은 조기 완판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어 은행들이 판매 한도를 늘리는 등 '앵콜 판매'에 나서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고 금리 7.7%를 제공하는 '언제든 적금' 특판의 판매 한도를 당초 20만좌에서 50만좌로 확대했다.
신한은행의 '청년 처음적금(우대이율) 특판' 역시 10만좌 완판 후 20만좌로 한도를 확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한은행, '청년 처음적금' 최고 8%금리 제공
'언제든 적금' 최고 7.7%···판매 한도 확대
전북은행, 최고 3.5% 특판예금 조기 소진
최근 시중은행들의 고금리 적금 특별판매 상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다. 일부 상품은 조기 완판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어 은행들이 판매 한도를 늘리는 등 '앵콜 판매'에 나서고 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고 금리 7.7%를 제공하는 '언제든 적금' 특판의 판매 한도를 당초 20만좌에서 50만좌로 확대했다. 이 상품은 출시 19일 만에 20만좌가 완판된 후 40만좌로 한도를 늘렸으나, 이마저도 소진되자 추가로 10만좌를 더 늘린 것이다.
신한은행의 '청년 처음적금(우대이율) 특판' 역시 10만좌 완판 후 20만좌로 한도를 확대했다. 이 상품은 만 18세~39세 청년을 대상으로 기본금리 연 3.5%에 최고 연 8%의 금리를 제공한다.
정기예금 상품도 인기다. 전북은행의 '6개월 실세금리 특판 예금'은 최고금리 3.55%로 1000억원 한도가 보름 만에 소진됐다. 이에 전북은행은 최고 3.5% 금리의 4개월 만기 '레벨업 실세 특판'을 2000억원 한도로 추가 출시했다.
하나은행의 급여 통장 '달달 하나 통장'도 30만좌 한도가 소진돼 20만좌를 추가 판매 중이다. 급여이체 시 최대 연 3% 금리와 각종 생활 쿠폰을 제공해 직장인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특판 상품들의 인기가 높아진 배경에는 일반 수신상품들의 금리 매력도 하락이 있다. 현재 5대 은행의 대표 1년 정기예금 상품 최고 금리는 3.35~3.40%로, 기준금리 3.50%에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은행들은 이러한 특판을 통해 수신을 늘리고 예대금리차도 줄이는 효과를 노리고 있다. 최근 가계대출 급증에 대응해 대출금리를 인상한 상황에서, 고금리 특판으로 예대금리차 축소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향후 기준금리 인하 전망으로 저축 '막차 행렬'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5대 은행의 정기예·적금 잔액은 수개월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기준금리 인하 논의가 본격화된 7·8월 증가폭이 컸다.
한 은행 관계자는 "기준금리 인하 전 막차 수요로 당분간 저축 열기가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렇게 됐네요' 김민아, 이혼 5년 만에 밝힌 심경…'아무렇지 않게 말하기는'
- '재산 1조7000억'…美스타 셀레나 고메즈 젊은 억만장자 대열에
- '갑질 폭로하겠다' 협박한 신현준 전 매니저, 실형 선고 후 '행방불명'
- '뼈까지 녹인다' 우크라, 러 진지에 '시뻘건 쇳물' 쏟아붓는 무기는
- '만취 역주행' 포르쉐에…암 투병 중이던 '두 아이 아빠' 배달기사 사망
- 사설탐정·친정 식구와 '남편과 불륜 의심' 여성 집 들어가 신체 촬영…법원 판결은?
- '성범죄 피소' 태일, 잠적했나…SNS 비공개→유튜브 영상 삭제
- [영상] 50㎏ 발판이 얼굴로 '쿵' 뇌진탕…헬스장은 '회원 잘못'
- '아이가 다쳐도 화내지 않겠습니다'…유치원 학부모에 '집단선서'에 中 '발칵'
- '나 갑자기 늙은 거 같은데'…기분 탓 아니라 '진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