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6 두뇌’는 누가 만들었나?…“ARM V9 아키텍처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6 시리즈의 두뇌 역할을 하는 'A18 칩셋'은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의 최신 V9 아키텍처를 적용해 개발한 것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한편 FT는 아이폰16의 A18 칩에 V9 아키텍처가 적용된 것이 사실이라면 ARM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애플 AI 중심 회사로 재편하는 과정”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애플의 최신 스마트폰인 아이폰16 시리즈의 두뇌 역할을 하는 ‘A18 칩셋’은 영국 반도체 설계기업 ARM의 최신 V9 아키텍처를 적용해 개발한 것이라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는 관련 사정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 애플이 9일 캘리포니아 본사에서 아이폰16 시리즈 등 신제품을 발표하면서 A18 칩도 공개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앞서 애플은 올해 5월 공개된 최신 맥북 시리즈에 탑재된 M4 칩에도 V9 아키텍처가 쓰였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과 ARM 측은 이와 관련한 질의에 답변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FT는 V9 아키텍처 채택은 “자사 스마트폰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도입하려는 (애플의) 가장 최근의 움직임”이라면서 “올해 6월 ‘애플 인텔리전스’로 불리는 다수의 기능을 발표하면서 애플은 스스로를 AI 중심 회사로 재편하는 과정에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소형 기기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려면 더 강력한 처리 능력이 필요하며, 실제로 애플 기존 기기 중 애플 인텔리전스 기능을 쓸 수 있는 건 ARM V8 아키텍처가 적용된 A17 프로 칩이 들어간 아이폰15 프로와 프로맥스뿐이라고 FT는 짚었다.
한편 FT는 아이폰16의 A18 칩에 V9 아키텍처가 적용된 것이 사실이라면 ARM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ARM은 반도체 설계 관련 라이선스와 로열티로 매출을 창출한다. 르네 하스 ARM 최고경영자는 “2021년 공개된 V9 아키텍처를 통한 수익이 이전 버전인 V8의 갑절에 이른다”고 밝힌 바 있다.
jiyu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화 무료 연 24→3회로 싹둑” 유재석 ‘분노’ 폭발 했더니
- ‘쯔양 협박’ 구제역 측, 첫 재판서 혐의 전면부인…“언론이 범죄 인정된 것처럼 보도”
- “이러면 차라리 안 본다” 싼 맛에 본 쿠팡…‘대참사’ 이정도일 줄이야
- "제니 아버지가 책냈다" 소문에 소속사 "허위 사실, 법적 조치할 것" 강력 경고
- “아이가 다쳐도 화내지 않겠다”…학부모들에 ‘갑질 거부’ 선서 강요, 中유치원 ‘논란’[차
- “삶의 시간, 별로 없구나”…장근석, 암투병 후 달라진 근황
- '원조 야구여신' 김민아 아나, 이미 5년전 파경
- “한혜진, 박나래, 이젠 김대호까지” 집 공개 후 결국 이사…취객까지 찾아와
- 손흥민, ‘홍명보 야유’ 사태 속 “염치 없지만 응원과 사랑 부탁”
- “정몽규·홍명보 손잡고 나가” 성토장된 축협 SNS…팔레스타인과 ‘충격의’ 0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