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학설 뒤집혔다…"1억 2,000만년 전 달에서 화산활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억 2,000만 년 전 달에서 화산 활동이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지무뉴스 등 중국 매체들이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달의 마지막 화산 활동은 수십억 년 전으로 추정돼 왔는데, 기존 학설을 뒤집은 것입니다.
앞서 중국 과학자들은 창어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암석을 분석해 20억 년 전쯤 달에서 화산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를 2021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억 2,000만 년 전 달에서 화산 활동이 있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고 지무뉴스 등 중국 매체들이 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달의 마지막 화산 활동은 수십억 년 전으로 추정돼 왔는데, 기존 학설을 뒤집은 것입니다.
중국과학원(CAS) 지질학·지구물리학연구소 연구원들은 지난 5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를 통해 중국 달 탐사선 창어 5호가 약 4년 전 달에서 갖고 온 시료를 분석했다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창어 5호는 달의 '폭풍우의 바다'로 알려진 지역에 착륙해 달 표면은 물론 2m 깊이의 구멍을 뚫어 채취한 토양·암석 샘플 총 1천731g을 갖고 2020년 12월 지구로 귀환한 바 있습니다.
연구진은 창어 5호의 달 샘플 약 3g에서 직경 20∼400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인 유리구슬 약 3,000개를 골라 성분을 분석했습니다.
연구진은 이 가운데 3개는 질감과 화학적 조성 등을 토대로 화산 활동으로 만들어진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들 유리구슬은 우라늄-납을 통한 연대 측정 결과 1억 2,300만 년 전(오차 ±1,500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매체들은 공룡이 지구를 지배하던 시기 달에 화산 활동이 있었다는 얘기라고 전했습니다.
앞서 중국 과학자들은 창어 5호가 달에서 채취한 암석을 분석해 20억 년 전쯤 달에서 화산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 결과를 2021년 내놓은 바 있습니다.
이보다 전에는 달에 용암이 흐른 흔적을 근거로 약 30억 년 전에 마지막 화산 활동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됐습니다.
[김경태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ragonmoon2021@naver.com]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여야의정 협의 시동에...의료계 ″대통령 사과 먼저″
- '새로운미래→새미래민주당' 당명 변경…″이재명 일극체제 대안될 것″
- ‘유도 세계 랭킹 1위’ 김민종, ♥여자친구 최초 공개 ‘스윗 사랑꾼’
- 여친 안대 씌우고 성관계 불법촬영한 아이돌, 실형 선고에 항소
- ″대신 감옥 가면 월 500만 원″ 제안 받아들인 20대, 결국 철창행
- 슈퍼태풍 '야기' 중국 또 상륙...주민 100만명 대피
- 김건희 ″전 세계 다니면 K팝 인기 실감″…일본 유코 여사와 엔터사 방문
- 영국 엄마, 얼굴부터 온몸에 800개 문신한 사연…″후회 없어″
- 비행사는 우주에 두고…기체 결함 보잉 우주선, '나홀로' 지구로
- ″우리는 해리스에게!″ 미국 거물급 CEO 90여명 지지 선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