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수해로 군수 공장도 타격…가동 중단 가능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 자강도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해로 미사일 생산 기지를 포함한 군수 공장들의 가동이 중단됐을 것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7일 보도했다.
VOA는 자강도 전천읍 일대를 촬영한 지난 6일 자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의 포탄·미사일 생산 기지로 알려진 '전천2·8기계공장'이 위치한 장자강변 일대도 수해를 입었다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북한 자강도에서 발생한 대규모 수해로 미사일 생산 기지를 포함한 군수 공장들의 가동이 중단됐을 것이라고 미국의소리(VOA)가 7일 보도했다.
VOA는 자강도 전천읍 일대를 촬영한 지난 6일 자 '플래닛 랩스'의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의 포탄·미사일 생산 기지로 알려진 '전천2·8기계공장'이 위치한 장자강변 일대도 수해를 입었다고 분석했다.
이곳 중심부 공터에 이전에 없던 파란색 띠 형태의 물체가 식별됐는데, 이는 북한 내 다른 수해 지역에서도 관찰된 천막촌과 유사하다.
또 공장과 연결되는 유일한 진입로인 '65국도'는 수해로 유실돼 흔적만 남았다. 인근 강을 건너는 다리 두 개 역시 도로와의 연결이 끊겼고 공장 북쪽에 위치한 건물 몇 채도 사라졌다.
위성사진으로는 공장 내부의 정확한 피해 규모는 알 수 없으나 도로 유실로 미사일 제조를 위한 물자의 이동이 차단됐고, 발사대도 공장 외부로 반출되지 못하는 상태라고 VOA는 분석했다.
이 공장에서 서쪽으로 약 3㎞ 떨어진 지점에 또 다른 미사일 발사 관련 시설이 위치해 있는데, 이곳 역시 수해 피해를 본 것으로 보인다고 VOA는 보도했다. 지난 6일 자 위성사진에서 인접한 마을의 약 150채 주택이 사라진 모습이 포착됐다.
VOA는 "자강도는 장자강을 따라 전첩읍과 강계시, 성간읍 등의 군수 공장이 밀집한 지역으로 다른 군수시설들도 수해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추정했다.
somangchoi@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송재림, 39세 갑작스러운 사망 비보…누리꾼 안타까움(종합)
- "성관계하듯 해 봐"…안산 사이비 목사, 의사 꿈꾸던 13세 감금 '음란죄 상담'
- 김병만, 전처 상습폭행에 "무혐의로 종결…30억 요구, 전 남편 아이 파양 조건"
- "집들이 온 내 친구 남편이 옷 벗겨 성추행…그사이 남편은 그녀와 스킨십"[영상]
- 본처가 '상간녀' 됐다…아픈 아들 위해 재결합, 뒤에선 6년째 외도한 남편
- "'난 여자 생식기 감별사, 넌 중3때 첫경험' 남편 말에 화내자 예민하다고"
- 미성년 여친 코에 담뱃재 넣고 '딴 남자 안보기' 각서…20대남 징역4년
- 한혜진, 증명사진 찍는 모친에 "영정사진 아니냐, 그걸 왜 찍어" 눈물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결심 "딸 낳고 용기 생겨"
- 박은영 "3세 연하 남편 '쟨 항상 밥 차려' 부부 모임서 내 흉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