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최영화 입학처장 "2025학년도 신입생 1,574명 수시모집 99%"

광주CBS 조성우 PD 2024. 9. 6. 12: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핵심요약
전국 유일 AI특성화대학, AI융합캠퍼스 구축…AI융합인재 양성
면접중심전형, 교과중심전형 등 5개 전형 선발, 전형 간 중복지원 가능
모든 학과 면접 실시, 학생부 60%·면접 40% 반영 온라인 비대면 면접 병행
자유전공학부 신설, 일반학생 B전형 학생부 반영 109명 선발
드림라이프학부 운영, 만 30세 이상 성인 대상 다양한 트랙 프로그램 제공
■ 방송 : [CBS매거진] 광주CBS 라디오 표준FM 103.1MHz (월~금, 16:30~17:30)
■ 제작 : 조성우 PD, 이향미 작가
■ 진행 : 정정섭 아나운서
■ 방송 일자 : 2024년 9월 5일(목)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관리처장.호남대 제공
[다음은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관리처장 인터뷰 전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2025학년 대학입시시험이 오는 11월 14일 목요일에 시행되는데요. 이와 더불어, 9월부터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시작됩니다. 올해부터, 의대 증원 및 자율전공 확대 등의 변수가 많은 만큼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쟁이 치열해졌고, 더 신중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요. CBS매거진에서는 2025학년도 대학별 수시 모집 요강과 특성을 알아보는 <2025학년 광주 주요 대학 입학 전형>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관리처장과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봅니다. 입학관리처장님, 안녕하십니까?

◆최영화> 네, 안녕하세요.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관리처장입니다.

◇진행자> 먼저, 호남대학교는 어떤 대학교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최영화> 호남대학교는 1978년 설립되어 올해로 46주년을 맞이했고요. 현재 5개 단과대학 37개 모집단위에 약 7천여 명의 학생이 꿈을 향해 하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펼치고 있는 대학입니다.

◇진행자> 다른 대학과 비교해 호남대학교만의 특징 및 특화된 과가 있다면 알려주시죠.

◆최영화> 호남대는 전국 유일의 AI특성화대학으로 AI융합 교육과정 개편과 AI캠퍼스 구축을 통해 전교생을 AI융합인재로 양성하고 있으며, 국내 최고 권위의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제에서 2020년부터 5년 연속 'AI(인공지능)특성화부문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진행자> 2025학년도 수시모집 특징과 선발 기준은 어떻게 됩니까?

◆최영화> 호남대는 수시모집에서 모집정원의 99%인 1,574명을 선발하며, 면접을 반영하는 면접중심전형과 학생부만을 반영하는 교과중심전형 등 모두 5개 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또한, 수험생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기 위해 전형 간 중복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고, 이때 수험생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전형료는 전액 면제하고 있습니다. 호남대는 우수학생을 선발하는 것도 물론 필요하지만 대학교육을 통해 소질과 적성, 발전 가능성 등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학과에서 면접을 실시하고 있으며, 심층면접을 통해 이러한 부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학생부 면접중심전형과 교과중심전형 어떻게 됩니까?

◆최영화> 면접중심전형은 일반학생 A전형으로 선발하며 학생부교과전형은 일반학생 B전형과 일반고전형, 지역인재전형, 기초·차상위·한부모전형으로 구분해서 선발합니다. 일반고전형은 2017년 이후 일반고 졸업자와 졸업예정자만 지원이 가능하며, 지역인재전형은 호남권고교 출신자만 지원이 가능한 전형입니다. 또한, 올해 신설된 자유전공학부는 일반학생 B전형으로 선발하며,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전형 수시에서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진행자> 면접전형은 어떻게 됩니까?

◆최영화> 면접전형은 학생부 60%와 면접 40%를 반영해 선발하며 면접은 원거리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온라인 비대면 면접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면접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면접은 인성, 지원동기, 학업계획, 전공적합성 등을 평가하는데 면접 실시 이전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학과별로 면접예상질문 등을 공개함으로써 수험생들이 사전에 준비하여 부담 없이 면접에 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모집 단위별 차별화된 부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최영화> 먼저 전공을 미리 정하지 않고 입학 후 소정의 과목들을 이수한 후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전공학부를 신설하였고, 간호, 치기공, 물리치료, 임상병리 등 7개 보건계열학과와 미래운송기기산업과 연계된 미래모빌리티학과, 로봇드론공학과, k-e스포츠를 이끌어갈 e스포츠산업학과, 미디어문화콘텐츠산업의 인재를 양성하는 미디어영상공연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스마트관광과 마이스산업을 위한 호텔컨벤션학과가 있으며, 더 나은 삶, 성인학습자를 위한 드림라이프학부 등이 있습니다.
 

◇진행자> 자유전공학부는 어떻게 됩니까?

◆최영화> 자유전공학부는 융복합 시대에 전공 선택의 유연성 확보를 통해 사회적 인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올해 신설된 학부입니다. 학생들이 특정 전공을 미리 정하지 않고 입학해서 일정한 교양과목과 기초 소양 교육을 이수한 후 1학년 1학기 말에 본인의 관심과 적성에 맞게 전공과 진로를 선택하여 수학하고 졸업할 수 있는 학부입니다. 학생부만을 반영하여 모두 109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호남대학교에서 드림라이프학부를 운영 중이라고요? 자세한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영화> 드림라이프학부는 다양한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100세 시대, 평생교육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지원하기 위해 개설된 학부로써 만 30세 이상의 성인들만을 대상으로 다양한 트랙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재직자와 만학도 등을 위해 야간강좌와 주말강좌 등 맞춤형 학사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다양한 장학제도를 적용하여 경제적 부담은 최소화하면서 배움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여 노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푸드케어, 김치발효, 미술, 골프 등 라이프스포츠, 하우징&가든, 문화연출 등 12개 트랙이 개설되어 있으며, 이번 수시모집기간에 모집할 예정입니다.

◇진행자> 호남대학교만의 신입생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나요?

◆최영화>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호남대는 AI특성화대학으로 2019년 총장 직속으로 'AI중심대학 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AI교육센터와 AI빅데이터연구소를 두 축으로 AI융합캠퍼스를 구축, 전교생을 AI융합인재로 양성하기 위한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해왔습니다. 전교생이 15학점 이상의 AI교과목을 의무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혁신적인 교육과정 개편과 전국대학 최초로 구축된 AI캠퍼스는 12개의 AI전용 강의실과 스마트 강의실, 노트북과 전자교탁 등 최첨단 교육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진행자> 끝으로 2025학년도 대입을 준비 중인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영화> 호남대학교는 학생들이 즐겁게 공부하면서 잠재되어 있는 '끼'와 '창의력'을 마음껏 펼쳐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우수한 교수진과 혁신 교육프로그램, AI캠퍼스 등 최첨단 교육시설을 갖추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와 기업에서 요구하는 실무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학생 중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호남대에서 여러분의 무한한 가능성을 마음껏 펼쳐보시기 바랍니다.

◇진행자>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지금까지 호남대학교 최영화 입학관리처장과 함께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광주CBS 조성우 PD zopd@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