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예방하는 뇌 운동법 5가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암보다 무섭다는 치매.
치매를 예방하려면 매일 꾸준히 뇌를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운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뇌 건강에 도움 되는 뇌 운동법을 소개한다.
음악 감상과 악기 연주하기음악은 뇌를 즐겁게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암보다 무섭다는 치매. 치매를 예방하려면 매일 꾸준히 뇌를 자극하고 활성화하는 운동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 뇌 건강에 도움 되는 뇌 운동법을 소개한다.
퍼즐과 미로 게임
퍼즐을 풀거나 미로 게임 등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간을 탐색하는 활동을 하면 논리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강화된다. 또한 퍼즐이나 미로 게임을 하면서 주어진 상황에 집중하고 빠르게 반응하게 되면 뇌의 집중력과 주의력이 강화되며 시각적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새로운 언어나 기술 배우기
새로운 것을 학습하다 보면 뇌 내 신경 회로가 활성화된다. 이에 따라 뉴런 간의 연결이 증가하고 내 뇌 네트워크가 강화되어 정보처리능력이 향상된다. 또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학습하면 뇌가 변화하고 적응하는 능력인 뇌 가소성이 발달해 더 빠른 학습과 기억이 가능해진다.
사회적 활동하기
가족들과 대화를 많이 하고 친구와 자주 만나는 등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며 활발하게 사회활동을 할수록 인지 능력 유지가 잘 된다. 모임에 참여하거나 종교 활동, 지인들과 여행, 취미를 공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음악 감상과 악기 연주하기
음악은 뇌를 즐겁게 자극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음악 감상하면서 감동할 때 뇌의 반응 부위가 밥을 먹거나 좋은 자극을 받아 쾌감을 느낄 때 활동하는 부위와 같았다고 한다. 또한 악기를 직접 연주하면 시각과 청각, 운동 등 다양한 뇌 영역이 동시에 활성화되어 뇌 내 연결이 강화되고 다양한 능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명상하기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으면 치매 위험이 커진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명상을 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스트레스로 인한 뇌 부하를 줄여 정서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명상을 통해 마음을 집중시키는 연습을 하면 뇌의 전반적인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하이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신 군살 빼주는 ‘플랭크’…단계별 변형 동작 5가지
- 잠 못 자는 노인, 매일 ‘이것’ 섭취하면 도움돼…치매 예방 효과까지?
- 어지럼증, 단순한 증상일까? 숨겨진 위험 신호 읽어야
- 발바닥 찌릿한 족저근막염.. 수술해야 할까? [1분 Q&A]
- 노년기 고혈압, 조절하지 않으면 ‘이 질환’ 위험 42%↑
- “구내염인 줄 알았는데 암?” 놓치기 쉬운 암 징후 [황수경의 건강칼럼]
- 이경규 당뇨 전단계, ‘혈당롤링현상’ 뭐길래… 올바른 혈당관리법은?
- ‘3일 홍역’ 풍진, 임신부는 위험! 예방접종 필요한 이유는?
- 건강검진으로 갑상선 결절 확인했다면, 다음으로 할 일은?
- 오메가3-6-9, 차이점은 무엇?...종류별 섭취 가능한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