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코리아, '43개국 57개 팀 출전'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출정식
[OSEN=강필주 기자]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조직위는 지난 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 다목적홀 가치하다에서 한국대표단 팀코리아 홈리스월드컵 출정식을 성황리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팀코리아 출정식은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팀코리아 출정을 공식적으로 선포하는 자리였다. 팀코리아 운영 경과보고 및 계획, 그리고 선수발표를 비롯해 코칭스태프 및 선수격려와 대회 무사 기원했다.
이날 출정식 겸 기자간담회에는 국내외 방송매체 및 인쇄매체 등 다수 기자들을 비롯해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조직위원회(조직위원 및 사무국) 관계자를 포함해 2024년 팀코리아(감독, 코치진 포함 13명), 팀코리아 파트너사, 빅이슈코리아 등이 참석했다.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팀코리아 코칭 스태프는 ▲감독 이한별 ▲수석코치 장영훈 ▲포지션코치 김장군 ▲피지컬코치 송정섭 ▲GK코치 정다운 총 5명으로 구성됐다. 팀코리아 선수단은 ▲김재민(GK) ▲정성덕 ▲홍승우김성준(주장) ▲남제냐 ▲이재성 ▲유찬혁 ▲포시 완지(Fossi Wandji) 등 총 8명이다.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에 선발된 이들 총 8명의 선수들은 서울, 부산, 울산, 광주 등 여러 지역의 자립준비청년, 회복지원시설 거주 청소년, 지적 장애인 그리고 난민 신청자로 구성되었다. 특별히 서울에서 홈리스월드컵이 열리는 올해는, 예비 엔트리 12명을 선정하여 한 차례 합숙훈련을 거쳤고, 최종 엔트리에 선발된 8명의 선수들은 현재 2차 합숙훈련 중에 있다.
이날 출정식에 모인 8인의 선수는 홈리스월드컵에 도전하게 된 각자의 계기와 더불어 앞으로의 자신의 목표도 전하는 등 훈훈한 모습을 보여 참석한 이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이들 출정식에 참석한 8명의 팀코리아 선수단은 “누구보다 진심으로 즐기려 한다"며 “모두가 다치지 않고 즐거운 추억을 만들겠다"는 씩씩한 포부를 밝히며,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에서 단순 성적이 아닌 삶의 새로운 길을 찾는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 팀코리아의 주장 김성준(등번호 7번)은 “앞으로 다가오는 시간 동안 훈련에 더 열심히 노력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 경기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겠다”며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난민 신청자 포시 완지(등번호 2번)는 홈리스월드컵을 준비하며 본인의 상황이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며, 자신에게 홈리스월드컵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에 대해 강조했다.
팀코리아를 이끄는 이한별 감독은 네 번째 홈리스월드컵 감독직을 맡으며 “이번에는 개최국으로 참여하는 대회인만큼 물론 좋은 성적을 내면 좋겠지만, 무엇보다도 선수 한 명, 한 명이 대회에 참여하면서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네 분의 코치님들과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한별 감독 외에도 현재 쿠팡플레이 라리가 해설위원을 맡고 있는 장영훈 수석 코치, 풋살 국가대표 출신의 김장군 포지션 코치와 송정섭 피지컬 코치, 그리고 K리그 해설위원을 맡고 있는 정다운 골키퍼 코치는 선수들의 “좋은 친구이자 코치가 되겠다”는 말을 전하며 팀코리아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고 있다.
지난 2003년을 시작으로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프랑스 파리,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노르웨이 오슬로, 미국 새크라멘토 등을 거쳐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되는 제 19회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에 팀코리아 선수단이 이번 출정식을 시작으로 어떤 행복한 동행을 만들어 낼지 벌써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은 오는 9월 21일부터 28일까지 한양대 서울캠퍼스 대운동장에서 열리며, 총 43개국에서 57개 팀(남성 41개팀, 여성 16개팀)이 참여한다.(9월 4일 기준)
홈리스월드컵은 주거권 사각지대에 놓인 사람들이 국가대표 선수로서 4대4 변형 풋살 경기를 펼치는 화합과 포용의 전세계적 축제로, 모든 사람들이 주거권을 보장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서울 204 홈리스월드컵 팀코리아는 아름다운 가게와 사랑의 열매의 지원, 함께하는 영웅시대(서울 2구역)의 후원 그리고 파라렐라, 열린옷장, 테이프디자인, 지폼, 로우로우 등의 협찬을 받았다.
한편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은 시민 사회가 함께 만드는 월드컵이라는 주제 아래, ‘홈게임 스폰서'를 모집하고 있다. 홈리스 선수들을 응원하고자 하는 누구나 하나의 경기의 스폰서가 되는 특별한 형식의 ‘홈게임 스폰서'는 서울 2024 홈리스월드컵의 홈페이지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letmeout@osen.co.kr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