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REAIM 고위급회의 개최…90여개국 2000여명 참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고위급회의)가 다음 주 개최된다고 5일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와 국방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는 REAIM 고위급회의는 오는 9일부터 양일간 서울 롯데 및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리며 네덜란드·싱가포르·케냐·영국이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군사 분야 AI 규범 마련 청사진 제시하는 선언문 채택 예정
(서울=뉴스1) 정윤영 기자 = 2024 인공지능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 고위급회의)가 다음 주 개최된다고 5일 외교부가 밝혔다.
외교부와 국방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되는 REAIM 고위급회의는 오는 9일부터 양일간 서울 롯데 및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리며 네덜란드·싱가포르·케냐·영국이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한다.
REAIM 고위급회의는 인공지능(AI)의 군사적 이용이 국제평화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관련 국제규범 형성 과정에 기여하고자 출범했다. 정부·산업계·학계·국제기구 등 다중 이해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1.5트랙 국제 다자회의체다.
올해 회의는 우리나라와 네덜란드 정부가 지난해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제1차 회의를 공동 주최한 데 이어 2번째로 개최된다.
2024 REAIM 고위급회의에는 90여개국 정부 대표단이 참석할 예정이며, 이 중 34개국에서 외교·국방 장·차관급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 외에도 국내외 국제기구·학계·산업계에서 200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고위급 회의에서는 이틀 동안 △3개 전체회의, 47개 소그룹회의, 2개 특별세션 등 '본회의'와 △고위급 오찬 및 정부 대표 라운드테이블 등 '장관급 일정' △AI 기업 전시회, 청년 참여 행사 등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회의 첫날인 9일은 개회식에 이어 'AI가 국제 평화와 안보에 미치는 영향'과 '군사 분야 AI의 책임있는 이용 이행방안' 등 주제의 토론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10일에는 각국 정부 대표가 참여하는 고위급 오찬 및 정부 대표 라운드테이블이 개최된다. 정부 대표들은 군사 분야 AI 관련 △기본 원칙과 우선순위 △우려 사항 및 과제 △국제협력 전망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폐회식에서는 군사 분야 AI 규범 마련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는 선언적 문서인 '블루프린트 포 액션'(Blueprint for Action)을 결과문서로 채택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이번 2024 REAIM 고위급회의 개최를 통해 군사 분야 AI 관련 국제사회 논의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함으로써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yoong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오정연 "옛날부터 일찍 시집가면 깨지는 팔자라더라…딸 낳고 싶다"
- 와인·전복 '럭셔리 결혼식' 즐긴 女하객…신부는 "누구세요?" 철창행 위기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남편 불륜 확실한데 물증 없어…스파이앱 깔아 증거 찾아도 될까요"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