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서울안보대화 11일 개최…8개국 장관급 인사 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국방부가 주최하는 연례 고위급 다자회의체 '서울안보대화'(SDD)가 오는 11~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5일 국방부에 따르면 출범 13주년을 맞은 올해 SDD는 '글로벌 안보 도전과 국제협력 모색'을 대주제로 진행되며, 르완다·말레이시아·몽골·아랍에미리트·카메룬·캐나다·파푸아뉴기니·핀란드 등 8개국 장관급 인사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군사위원장 등 총 68개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 9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안보 도전과 국제협력 모색' 대주제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우리 국방부가 주최하는 연례 고위급 다자회의체 '서울안보대화'(SDD)가 오는 11~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5일 국방부에 따르면 출범 13주년을 맞은 올해 SDD는 '글로벌 안보 도전과 국제협력 모색'을 대주제로 진행되며, 르완다·말레이시아·몽골·아랍에미리트·카메룬·캐나다·파푸아뉴기니·핀란드 등 8개국 장관급 인사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군사위원장 등 총 68개 국가 및 국제기구에서 900여 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3년째 지속되고 있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무력충돌 등에 따라 국제정세에 대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에서 전 세계 국가·국제기구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DD 첫날인 11일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기조연설에 나서는 개회식에 이어 4개의 본회의 세션이 열린다.
본회의 주제는 △역내 전쟁억제와 규칙기반 질서 수호 △자유·평화·번영의 인도·태평양 실현 △상호연결된 세계에서의 복합안보위기 대응 △국방혁신의 도전과 미래 등이다.
특히 올해는 본회의 세션별로 참가국 장·차관급 인사들이 직접 의견을 발표하고 질문에 답하는 시간을 갖는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11일에는 사이버와 우주안보 분야의 주요 현안을 다루는 워킹그룹도 진행될 예정이다.
12일에는 △글로벌 핵질서와 비확산에 대한 도전 △첨단 군사기술과 방위산업의 미래 △평화를 위한 해양에서의 협력 등을 주제로 3개의 특별세션이 진행된다.
국방부는 "이번 행사는 AI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 회의(REAIM, 9~10일), 한·유엔사회원국 국방장관회의(10일)에 연이어 개최된다"라며 "많은 국방관료와 민간 안보전문가들이 참석해 국방협력 증진을 위한 국제사회 신뢰를 확보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오정연 "옛날부터 일찍 시집가면 깨지는 팔자라더라…딸 낳고 싶다"
- 와인·전복 '럭셔리 결혼식' 즐긴 女하객…신부는 "누구세요?" 철창행 위기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남편 불륜 확실한데 물증 없어…스파이앱 깔아 증거 찾아도 될까요"
- 슬리퍼 신은 여고생 발만 노렸다…양말 벗겨 만진 제주 20대 추행범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