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은하마을, 중동 최초 동의율 90% 달성···선도지구 선정 유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재건축을 가장 먼저 진행할 단지) 선정을 두 달여 앞두고 경기도 부천 중동 은하마을이 주민 동의율 90%를 달성했다.
은하마을 선도지구 추진준비위원회는 중동 신도시 최초로 주민 동의율 90%를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김근수 추진준비위원장은 "은하마을 4개 단지가 원팀 정신으로 준비해온 결과 중동 최초로 주민 동의율 만점에 도달했다"며 "선도지구에 선정돼 1호 재건축 단지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재건축을 가장 먼저 진행할 단지) 선정을 두 달여 앞두고 경기도 부천 중동 은하마을이 주민 동의율 90%를 달성했다.
중동의 선도지구 선정 기준에 따르면 주민 동의율이 총 100점 가운데 70점을 차지하는데 동의율 90%를 달성하면 70점을 받는다. 이에 중동에서 은하마을이 선도지구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은하마을 선도지구 추진준비위원회는 중동 신도시 최초로 주민 동의율 90%를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은하마을은 전체 2465가구(상가 포함) 가운데 2225가구의 정식 동의서를 받아 주민 동의율 90.3%를 달성했다. 은하마을은 대우동부, 효성쌍용, 주공1·2 등 4개 단지(2387세대) 및 상가 4개 동이 통합재건축을 추진중이다.
각 1기 신도시 별로 선도지구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주민 동의율이다. 부천시는 지난 6월 중동 신도시의 선도지구 평가 기준을 고시하며 주민 동의율 항목의 점수 배점을 70점으로 정했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표준 평가 기준인 60점보다 10점을 높였다.
주민 동의율이 90% 이상일 경우 만점인 70점을 부여한다. 이와 함께 대상구역 내 주차 환경 개선 시급성(10점), 통합 정비 참여 주택단지 수(10점), 참여 세대수(10점)을 제시했다.
은하마을은 4개 단지가 통합으로 재건축을 추진하면서 주민 동의율까지 높다. 지난 5월 중동 신도시에서 처음으로 통합 재건축 주민설명회를 개최했고, 지난 6월 25일 선도지구 공모 절차가 본격화 된 이후 두 달여 만에 만점 수준의 주민 동의율을 확보하는 등 주민들의 재건축 열의가 뜨겁다.
김근수 추진준비위원장은 "은하마을 4개 단지가 원팀 정신으로 준비해온 결과 중동 최초로 주민 동의율 만점에 도달했다“며 “선도지구에 선정돼 1호 재건축 단지가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하마을은 지하철 7호선 부천시청역 초역세권 단지로 입지도 우수하다. 7호선으로 강남 고속터미널역까지 환승없이 47분이면 도착한다. 도보권에 현대백화점, 이마트,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등 인프라가 집중했다.
한편 부천시는 이달 23일부터 27일까지 5일간 선도지구 선정을 위한 공모 신청을 받고, 10월 평가위원회를 거쳐 11월 선도지구를 발표할 예정이다. 중동 1기 신도시 정비기본계획에 따르면 기준용적률은 350%이며, 특별정비예정구역 16곳으로 계획했다.
중동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규모는 4000가구 +α(2000가구) 수준으로 예상된다. 이는 지역 내 전체 정비대상 주택물량의 10~15% 정도다. 이번에 선정되는 선도지구는 2030년 입주를 목표로 내년 특별정비구역 지정, 2026년 시행계획과 관리처분계획 수립, 2027년 착공 등 절차를 밟게 된다.
한동훈 기자 hooni@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범죄 피소' 태일, 잠적했나…SNS 비공개→유튜브 영상 삭제
- 첫 패럴림픽서 '깜짝 4위' 조은혜 알고보니…마동석·진선규와 함께 영화 현장 누볐다 [패럴림픽]
- 심정지 여대생, 100m 거리 응급실 못 갔다…'의식불명 빠져'
- '유명 개그맨 '먹방'으로 홍보해 줄게'…제주 음식점·카페 사장 75명 속았다
- '전단지 떼면 재물손괴?' 여중생 검찰 송치에 용인동부경찰서 민원 '폭발'
- '용준형과 결혼' 현아 측 '웨딩화보 공개 후 루머 심각, 엄중한 법적 조치'
- '키 크고 멋진 사람 좋다'던 오상욱, 한일 혼혈모델 하루카 토도야와 '열애설'
- 전지현·케이트 미들턴도 입었는데 어쩌다…英 대표 명품 버버리 경영난에 결국
- 김수찬 측 '모친 '폭력 전남편 폭로' 사실, 경찰에 신변보호 요청'
- 차태현, 강남 신사동 건물주 됐다…74억짜리 빌딩 입지 보니 ‘엄지 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