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여군 KF-21 시험비행조종사 정다정 소령 “매일매일 도전의 연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가 여군이라서 어려웠던 점은 없습니다.'여군 최초의 KF-21 시험비행조종사'는 없고, 'KF-21 시험비행조종사'만 있을 뿐입니다."
지난 4일 2026년 첫 도입을 목표로 체계개발이 한창인 첫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전방석에 탄 채 공군 서산기지 활주로를 박차오르며 시험비행조종사(테스트 파일럿·Test Pilot) 첫 평가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공군시험평가단 제52시험비행전대 정다정 소령은 "KF-21 시험평가 자격을 얻기 위한 과정 역시 매일매일이 도전의 연속이었다. 그 누구라도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가 여군이라서 어려웠던 점은 없습니다.‘여군 최초의 KF-21 시험비행조종사’는 없고, ‘KF-21 시험비행조종사’만 있을 뿐입니다."
지난 4일 2026년 첫 도입을 목표로 체계개발이 한창인 첫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 전방석에 탄 채 공군 서산기지 활주로를 박차오르며 시험비행조종사(테스트 파일럿·Test Pilot) 첫 평가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한 공군시험평가단 제52시험비행전대 정다정 소령은 "KF-21 시험평가 자격을 얻기 위한 과정 역시 매일매일이 도전의 연속이었다. 그 누구라도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소령은 지난달 23일 ‘KF-21 개발시험비행 자격’을 획득, 여군 최초로 KF-21 시험비행조종사로 등극했다. 오는 6일 여군의 날을 앞두고 의미가 작지 않다. KF-21 개발시험비행 자격은 시험비행조종사 교육과정 수료 후 지상학술평가, 시뮬레이터 평가, 시동 및 지상활주 평가, 실비행 평가 등을 모두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으며, 이 자격을 획득해야 교관 시험비행 조종사가 동석하지 않고 단독 임무 수행이 가능하다.
KF-16 조종사로서 1300여 시간을 비행한 베테랑 조종사인 정 소령은 지난 2019년 여군 최초로 개발시험비행 교육과정에 선발돼 11개월의 국내 시험비행 교육·훈련, 9개월간 해외 비행시험학교에서 실무연수과정을 마친 후 시험비행조종사로 거듭났다.
정 소령은 시험비행 조종사 도전 이유에 대해 "한국형 전투기가 개발되고 있는데 우리 조종사들과 최적의 콤비를 이룰 좋은 전투기, 대한민국을 굳게 수호할 강력한 전투기를 개발하는 데 현직조종사로서 기여하고 싶은 마음 때문"이라고 했다. 그에게 시험비행 조종사 길은 쉽지만은 않았다. 그는 " KF-21이 개발 중인 만큼 기본적인 비행운영 절차, 규정, 교범도 완벽을 기하기 위해 계속 수정된다. 이 때문에 동료 조종사들뿐만 아니라 개발사 엔지니어들과의 원활한 소통도 필수"라며 "연구 혹은 개발 중인 무기체계가 어떠한 조건에서도 정상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악의 상황에서 고난도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오죽하면 처음 비행훈련을 받던 학생조종사 시절로 다시 돌아간 듯한 기분이 들 정도였다"고 말했다. 이어 "공군 조종사로서 끝까지 안전하게 저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 최종적인 꿈"이라며 "KF-21의 안정적인 전력화로 대한민국의 항공우주력이 크게 도약할 수 있도록, 한 소티 한 소티 모든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말했다.
정충신 선임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손자가 3층서 안고 뛰어내려” 90대 할머니 끝내 사망
- 문다혜 “이쯤 가면 막하자는 거죠… 더이상 안참아”
- 서정욱 “문다혜, 문재인 책표지 디자인 값으로 2억? 세계적 디자이너도…”
- “호텔서 전갈에 중요 부위 쏘여 성기능 저하”… 남성 소송 제기
- 45년 만에 물 밖으로 드러난 마을 …그리스에 무슨 일이
- 쇼핑몰서 투신 여고생, 32살 여성 덮쳐 둘 다 사망…열도 비극
- ‘10월 1일 쉬나요?’… 학교·기업 ‘임시공휴일’ 혼란
- ‘미국판 이재명 형제’?…민주당 부통령 후보 형 “동생, 미래 맡길 인물 아냐” 논란
- 친명 정성호 “충암파 계엄령? 그냥 하는 얘기…제보는 상상력”
- “여자친구 있어요”…펜싱 오상욱, 한일 혼혈 모델과 열애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