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장관 재능기부…"화면해설 영화 많아질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돈의동 CGV피카디리1958에서 열린 '제25회 가치봄 영화제'에 참석해 영화 '소풍'을 관람하고 이 같이 밝혔다.
한국농아인협회가 주최하는 가치봄 영화제는 장애를 소재로 하거나 장애인이 제작에 참여한 영화 30여 편을 선정해 상영하는 국내 최장 경쟁 장애인 영화제다.
'가치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영화를 '같이 본다'는 의미를 담은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의 브랜드 명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처음에는 선배님들의 연기 사이 사이에 말을 해야 한다고 해서 방해가 되지는 않을까 의심을 했는데, 장애가 없는 분들이 봐도 나쁘지 않은 듯 하네요. 훌쩍 거리는 소리가 많이 들리는 것 보니 감동이 와닿은 것 같습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유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돈의동 CGV피카디리1958에서 열린 '제25회 가치봄 영화제'에 참석해 영화 '소풍'을 관람하고 이 같이 밝혔다.
한국농아인협회가 주최하는 가치봄 영화제는 장애를 소재로 하거나 장애인이 제작에 참여한 영화 30여 편을 선정해 상영하는 국내 최장 경쟁 장애인 영화제다. '가치봄'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영화를 '같이 본다'는 의미를 담은 한글자막 화면해설 서비스의 브랜드 명칭이다.
문체부와 영화진흥위원회는 매년 영화제를 지원하고 '한글자막 화면해설 제작 및 상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는 한글자막·화면해설 영화 사전제작과 동시개봉을 시범 지원 중이다.
수십 년 배우 경력의 유 장관은 이 영화에서 직접 화면해설 내레이션을 맡았다. 그는 지난달 7일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녹음실을 찾아 소풍의 화면해설 녹음에 참여했다.
그는 "어느 영화관을 가도, 장애를 가졌든 그렇지 않든 화면해설 영화를 많이 볼 수 있는 날이 곧 올 것"이라며 "요즘 어른들이 출연하는 영화가 잘 없는데, 그런 면에서도 지금 시대에 꼭 필요한 영화"라고 강조했다.
행사에는 시각장애인인 김예지 국민의힘 의원도 참석했다. 김 의원은 "저는 '배리어프리(장애물 없는 생활환경)'보다는 '모두를 위한'이라는 말을 좋아한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구분하기보다 장애인에게 편리하다면 모두와 함께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소풍'은 어릴적 친구이자 사돈지간인 금순(김영옥), 은심을 짝사랑하던 태호(박근형)가 잊고 지낸 추억들을 하나 둘씩 떠올린다는 내용의 영화다. 연기파 배우들이 노인의 삶과 죽음을 깊이 있게 다뤘다. 지난 2월에 개봉, 저예산 영화임에도 관객 35만 명을 동원했다.
영화가 끝난 뒤 이어진 관객과의 대화에서 배우 박근형은 "화면 해설은 처음 봤는데, 내가 놓치고 지나간 것도 짚어줘 감동이 배가되는 듯 하다"고 했다.
나문희는 "지난해에 남편이 가고 혼자 사니까 해질녘엔 고독을 느낄 때도 있다"며 "매일 아침 통화를 하는 친구가 있는데, 친구와 학창시절 배운 가곡을 부르고 자주 웃으려고 노력한다. 웃다보니 죽는 것보다 사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김용균 감독은 "늙음과 죽음을 생각할수록 더 잘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죽음을 다뤘지만 어떻게 하면 잘 살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봐 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 발탁…정책·예산 최고실세
- "마약 자수합니다"…김나정 前아나운서, 경찰에 고발당해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용준형♥현아, 달달한 신혼 일상…日서 데이트
- 배우 송재림 39세 사망…경찰 "유서 발견 돼"(종합2보)
- "생명보험 가입만 수십개"…김병만, 전처 폭행 부인
- 조민 "남편과 아빠, 서로 관심사 달라…논쟁 전혀 없다"
- "저거 사람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수영 '기적 생존'
- 벤, 출산 6개월 만에 이혼 "전 남편 거짓말로 신뢰 무너져"
- '사기 의혹' 티아라 출신 아름, 딸 출산 "아이들 많이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