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뉴스 예고] 보험료율 9%→13%·소득대체율 40%→42% 등

2024. 9. 4. 18: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국민연금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월급에서 떼는 돈, 은퇴하고 받을 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보험료율 9%→13%·소득대체율 40%→42% 직장인 기준으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지금은 월급의 9%를 보험료로 떼는데, 이걸 13%로 올리고, 은퇴하고 나면, 일했을 때 평균 월급의 40% 정도 받았던 연금을, 42%로 약간 올린다는 게 핵심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국민연금 개혁안을 발표했습니다. 월급에서 떼는 돈, 은퇴하고 받을 돈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4일) 8시 뉴스 주요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1. 보험료율 9%→13%·소득대체율 40%→42%

직장인 기준으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지금은 월급의 9%를 보험료로 떼는데, 이걸 13%로 올리고, 은퇴하고 나면, 일했을 때 평균 월급의 40% 정도 받았던 연금을, 42%로 약간 올린다는 게 핵심입니다.

2. 세대별 보험료율 인상 '차등'…쟁점은

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빨리 올라갑니다. 그런데 이건 정부'안'입니다. 법을 바꿔야 하는 거라 국회 논의가 필수적인데, 이것도 산 넘어 산이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 짚어보겠습니다.

3. 이제 서울까지…추석 '응급실 제한' 검토

추석이 코앞인데 응급실 운영이 비상입니다. 일부 서울 대형 병원이 추석 때 야간 셧다운 등 제한 운영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장 취재했습니다.

4. "지연 보상금 18만 원"…EU 규정 위반 논란

티웨이 항공이 파리행 운항 지연 보상금으로 18만 원을 제안한 게 논란입니다. 유럽 연합 보상 규정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잠시 뒤 8시 뉴스에서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