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가 산업 혁신 원동력···사업화 촉진 정책에 힘쓸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광형(사진) 국가지식재산위원장이 4일 "지식재산(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사회·산업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제7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 개회사를 통해 "IP가 사회 전반의 혁신을 이끌고 국가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한다는 점에 대해 모두 다함께 공감하기를 기대한다"며 "국민 모두가 혁신의 주체가 돼 IP를 통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재위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광형 "IP, 경제에 활력 제공"
韓총리 "지식 기반 경제 주도"
박성익 연구원·피독 등 표창
이광형(사진) 국가지식재산위원장이 4일 “지식재산(IP) 경쟁력 강화를 통한 사회·산업 혁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제7회 지식재산의 날 기념식 개회사를 통해 “IP가 사회 전반의 혁신을 이끌고 국가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제공한다는 점에 대해 모두 다함께 공감하기를 기대한다”며 “국민 모두가 혁신의 주체가 돼 IP를 통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재위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한국은 특허출원 기준 세계 3위에 오르는 등 IP 5대 강국이고 K팝과 K드라마 등 콘텐츠의 해외 저작권료는 30억 달러를 넘어섰지만 기술 사업화 분야는 실적이 저조하다”며 “IP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집중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지식재산의 날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날을 기념하는 법정기념일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 위원장과 함께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원혜영 지식재산단체총연합회 공동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지재위 공동위원장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류 본부장이 대독한 기념사를 통해 “IP는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지을 핵심 자산”이라며 “IP 창출부터 활용, 보호까지 전주기에 걸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우리의 뛰어난 기술력과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지식 기반의 새로운 경제 질서를 주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국회의장도 영상 축사를 통해 “IP 분야가 기술의 탈취, 복제, 모방 등으로 얼룩지지 않도록 지식재산 관련 각종 경제·산업 분야의 입법안과 지원 방안을 통합적으로 잘 살피겠다”고 약속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UHD 송·수신 기술의 국제표준 핵심특허 약 600건을 보유하고 13억 4000억 원 규모의 국내 기업 기술이전 성과를 낸 박성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책임연구원에게 주어졌다. 지재위원장 표창은 방탄소년단의 수석 기획자로서 300곡 이상을 작사·작곡해 국내 음악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빅히트뮤직 소속 프로듀서 피독(본명 강효원)이 수상했다.
김윤수 기자 soo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차태현, 강남 신사동 건물주 됐다…74억짜리 빌딩 입지 보니 ‘엄지 척’
- 닻 올린 홍명보호, 고양서 첫 소집 훈련
- '손발묶인 채 피흘리며 사망' 병원장 양재웅, 하니와 결혼 무한 연기
- '부모 이혼에 5살부터 할머니 손에 자라' 한소희, 가정사 재조명
- “폭력 전 남편이 가수된 아들 앞길 막아” 폭로한 모친…김수찬 이야기였다
- '이혼축하금 주고 직원이 원장카드 사용하고'… 서초구 모발이식병원 '화제'
- 민희진 대표 교체 6일 만에 입 연 뉴진스…“힘들고 고민 많아졌다”
- 日 쇼핑몰서 뛰어내린 여고생, 32살 여성 덮쳐 2명 사망 [지금 일본에선]
- 블랙핑크도 '딥페이크 성범죄' 당했나…YG '불법 영상물, 모든 법적 조치 진행'
- 미녀들과 한잔 후 깨어 보니 손발 묶이고 피범벅…1억 넘게 털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