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기후위기] 국내 예능프로그램,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노출 지나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예능프로그램의 과반수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를 과도하게 노출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분석 결과 19개의 예능프로그램 중 10개의 프로그램에서 노출된 음료 용기 80%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국내 예능프로그램의 과반수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를 과도하게 노출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국내 예능프로그램 19개 중 10개에서 음료 용기 80%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인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프로그램의 플라스틱 남용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그린피스와 이화여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윤호영 교수 연구팀은 국내 지상파 방송 3사(KBS, MBC, SBS) 예능프로그램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 노출 실태를 조사한 보고서 ‘TV도 용기내-AI로 살펴본 예능프로그램 내 일회용 플라스틱 실태’를 발표했다.
분석 결과 19개의 예능프로그램 중 10개의 프로그램에서 노출된 음료 용기 80% 이상이 일회용 플라스틱인 것으로 나타났다. 화면에서 플라스틱 컵과 유리컵, 종이컵과 세라믹 컵의 노출 위치 분포가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는 방송에서 일회용기가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으며, 일회용기를 충분히 다회용기로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일회용 음료 용기가 사용된 상황은 △예능 콘텐츠에서 미션 수행 등을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되는 경우 △촬영과 편집 과정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 노출과 관련한 방침이 없는 경우 △특정 브랜드 노출을 위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의 노출이 있는 경우로 분류됐다.
KBS2의 ‘1박2일’ 등은 예능 콘텐츠에서 미션수행 등을 위해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되는 유형으로 꼽혔다. 이 유형은 전체 방송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음료 용기가 노출되는 비율은 낮은 편이었는데 출연자가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이 많이 사용됐다.
SBS ‘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KBS2 ‘불후의 명곡’ 등 패널이 출연하는 토크쇼에서 광고 등의 목적을 위해 특정 브랜드가 장시간 노출되는 유형도 있었다.
MBC ‘안싸우면 다행이야’는 의도적으로 플라스틱을 배제한 것으로 판단되는 긍정적 사례로 꼽혔다. 무인도에서 자연인과 자급자족하는 프로그램으로 식사 장면과 음료를 섭취하는 장면이 거의 나타나지 않았으며 스테인리스 컵 외에 일회용기 노출이 미미했다.
그린피스는 이번 연구에서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 방송에 등장하는 대표적 음료 용기를 학습해 그 노출 유형과 비율을 분석했다.
노출 빈도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히트맵 분석을 통해 화면 내 음료 용기가 어느 위치에 자주 등장하는 지를 분석했다. 연구 대상은 방송 3사의 프로그램 중 시청률 100위 안에 포함되는 예능프로그램 21개 총 562회차의 영상이다.
김나라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이너는 “이번 연구 결과로 미디어에서 일회용 플라스틱이 얼마나 무분별하게 노출되고 있는 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미디어 업계는 대중들의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일회용 플라스틱 노출을 줄이고 다회용기 사용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기업과 정부 역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정책과 시스템을 도입해 플라스틱 오염의 근본적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린피스는 2020년부터 다회용기 사용을 통해 일회용 문화와 플라스틱 오염에서 벗어나자는 ‘용기내 캠페인’을 전개해 왔다.
‘용기내’는 식당이나 카페에서 포장할 때 다회용기를 내라는 뜻과, 이를 실천할 용기를 가지라는 의미를 동시에 담고 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조국 "윤석열 대통령 사고방식, 독재시절 대통령과 비슷"
- '환자 사망' 논란 이어지던 양재웅, 하니와 '결혼 연기'
- 집게로 담배꽁초·비닐 줍더니…옆집 카페에다 당당히 투기?
- "집값 상승이 해결책?"…공사비 갈등 풀려간다
- "내일 휘발유 가격 떨어지니 조금만 넣으라"…전북 정읍의 '양심 주유소'
- "얼굴 X같네"…여성들 외모 비하하고 다닌 예비교도관, 소방 공무원 준비?
- 삼성, 올 하반기 신입 공채 실시…전자 등 19개사 참여
- 조선-철강업계 하반기 후판 가격 협상도 길어질 듯
- [결혼과 이혼] 졸부 뜻이 '존X 부자'?…맞춤법 모르는 남편에 아내 '어질'
- 가수 하주 "꿈을 향해 다이브" 첫 싱글앨범 Dive! 발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