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에 가라앉은 타이타닉… 112년 만의 모습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912년 빙산 충돌로 침몰한 초호화 유람선 타이타닉호의 최근 모습이 공개됐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3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타이타닉호의 독점 인양권을 가지고 있는 미국 민간기업 'RMS 타이타닉'은 지난 7월 12일부터 20여일간 진행한 심해 타이타닉호 탐사에서 촬영된 사진을 전날 공개했다.
RMS 타이타닉은 지난 1987년부터 탐사를 통해 5000점이 넘는 타이타닉호 유물을 회수해 일부는 판매를 하기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912년 빙산 충돌로 침몰한 초호화 유람선 타이타닉호의 최근 모습이 공개됐다.
미국 뉴욕타임스(NYT)의 3일(현지시각) 보도에 따르면, 타이타닉호의 독점 인양권을 가지고 있는 미국 민간기업 ‘RMS 타이타닉’은 지난 7월 12일부터 20여일간 진행한 심해 타이타닉호 탐사에서 촬영된 사진을 전날 공개했다. 이 회사가 타이타닉호 심해 탐사에 나선 것은 2010년 이후 14년 만이다.
이번 탐사에는 사람을 태운 잠수정 대신 원격 조종이 가능한 무인 로봇이 동원돼 타이타닉호 잔해 현장을 촬영했다.
공개된 사진에 따르면 타이타닉호 침몰을 다룬 영화 1997년 영화 ‘타이타닉’에서 주인공 잭과 로즈가 ‘백허그’(뒤에서 하는 포옹)를 한 장소로 유명한 뱃머리의 난간은 최근 심하게 파손된 것으로 드러났다. 뱃머리 난간은 2년 전 공개됐던 다른 탐사 사진에서는 무너지지 않고 남아있었는데, 2년 사이 부식이 진행돼 일부가 무너진 것으로 추정된다. RMS 타이타닉 관계자는 이를 두고 “타이타닉의 유산을 보존하겠다는 우리의 책무를 강화 시켰다”고 밝혔다.
지난 1986년 이후로 발견되지 않아 사라진 것으로 추정됐던 다이애나 동상을 40여년만에 발견하는 성과도 있었다. 로마 신화에서 사냥의 여신인 다이애나의 모습을 본뜬 청동 조각상은 타이타닉호의 일등석 라운지 안에 전시되어 있던 것으로, 침몰 당시 라운지가 산산조각이 나면서 선박 외부로 튕겨 나갔다. 이번에 발견된 다이애나 동상은 여전히 한쪽 팔을 앞으로 뻗은 채로 해저 모래바닥에 처박혀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이번 탐사를 진행한 RMS 타이타닉은 타이타닉호 잔해 유물 채취 허가를 두고 미국 정부와 최근 갈등을 빚었다. RMS 타이타닉은 지난 1987년부터 탐사를 통해 5000점이 넘는 타이타닉호 유물을 회수해 일부는 판매를 하기도 했다.
그런데 일각에서는 타이타닉호 사고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잔해에서 유물을 회수하는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고, 미국 의회도 2017년 난파선을 인양하거나 현장을 물리적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부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미국 당국은 2020년 타이타닉호 잔해를 절단해 배 안에 있던 무선 전보기를 회수하겠다는 RMS 타이타닉의 탐사 계획 발표 이후 회사를 고소하기도 했다.
RMS 타이타닉 측은 이날 NYT에 보낸 이메일에서 추가 탐사 진행과 관련해 현재로서는 어떠한 계획도 없으며 “다음 단계를 수립하기 위해 이번 (무인) 탐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월상품 돈 되네"... 신세계 팩토리스토어 올해 1000억 매출 전망
- ‘마지막 판자촌’ 구룡마을 주민들 불법시위 연행…“우리도 재개발 분양권 달라”
- PB 상품 가격도 업체별로 제각각…생수·화장지 ‘이마트’, 우유·즉석밥 ‘쿠팡’이 저렴
- [당신의 생각은] ‘외국인 기사 모신다’는 서울 마을버스, 한국인 기사 돌아오게 할 방법 있다
- 엔비디아 젠슨 황 “삼성전자 HBM 승인 위해 작업 중”(종합)
- [세계를 품는 K청년]②환경도 수익도 잡았다… 美 청소하는 이큐브랩
- [르포] “LH, 3기 신도시 층간소음 획기적으로 줄인다”… ‘dB 35 랩’ 가보니
- "삼성전자, 美 반도체 기업 특허소송서 1660억원 배상해야"
- 이쪽도, 저쪽도 주가조작 혐의... 법원 손으로 넘어간 대양금속 경영권 분쟁
- [외국인 사장님의 '코리안 드림'] ⑤한국 산을 좋아하던 캐나다인 “평창 우물로 맥주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