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 해외로…콘진원, 중소·영세기업 한류마케팅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K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수출을 도모하기 위한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에 나섰다.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K콘텐츠를 주축으로 푸드,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연관산업의 제품을 간접광고(PPL)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드라마·예능 간접광고 및 홍보 지원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K콘텐츠를 주축으로 푸드, 농수산, 뷰티, 소비재 등 연관산업의 제품을 간접광고(PPL)하고 홍보·마케팅을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콘진원은 △방송 간접광고 분야 △브랜디드 콘텐츠 분야로 나눠 K콘텐츠 연관산업의 해외 인지도 제고 및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4개 부처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소기업유통센터 등 3개 기관의 참여로 진행된다.
간접광고 노출부터 현지 판촉까지 지원
이번 지원사업에는 각 부처와 공공기관의 평가를 통해 △콘텐츠(캐릭터, 보드게임, 패션 등) △농식품(김치, 떡볶이, 홍삼 등) △수산식품(김, 어육소시지, 트러플 소금 등) △브랜드K(화장품, 방짜유기, 건강기능식품 등) 제품 등 총 45개가 선정됐다.
각 제품은 특성에 맞춰 국내 방영은 물론 해외 OTT 플랫폼 및 현지 채널에 방영 예정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 노출 및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는다. 또한 ‘2024 K박람회’, ‘코리아 360(KOREA 360)’ 등 온·오프라인 한류 행사부터 현지 판촉까지 다양한 해외진출 기회를 얻는다.
또한 기획 단계부터 커머스 및 현지 판촉을 연계한 웹 드라마, 웹 예능 노출도 병행한다. 지난해 한류 연관산업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구축한 콘진원-구글-마플샵 간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진행되며, 브랜디드 콘텐츠 내 노출된 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튜브 쇼핑 기능과 연계해 구매 전환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지원을 통해 지난 8월 25일에는 대표 글로벌 예능인 SBS ‘런닝맨’에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 상품이 노출됐으며, 11일에는 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 녹차원의 레모네이드가 노출되며 시청자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나영석의 와글와글’에서 영화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 주연 배우들이 함께 농업회사법인(주)영풍의 간편식 라볶이를 즐기는 콘텐츠가 214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오는 9월 방영 예정인 배우 박신혜 주연의 SBS ‘지옥에서 온 판사’에 아라푸드의 미역자반볶음이 노출될 예정이며, 앞으로도 배우 박보검, 김소현 주연의 JTBC ‘굿보이’, 배우 유연석, 채수빈 주연의 MBC ‘지금 거신 전화는’, SBS ‘런닝맨’, JTBC ‘최강야구’ 등 인기 드라마 및 예능과 제품들이 매칭돼 글로벌 시청자들에게 국내 중소·영세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올해는 K드라마뿐만 아니라 K예능, 웹 예능 등에도 간접광고 매칭을 지원하여 연관산업 제품들을 다각도로 노출하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K콘텐츠와 연관산업의 수출 견인을 위해 유관 부처 및 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최희재 (jupiter@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5% 급락한 엔비디아, 시총 375조원 증발…원인은?(종합)
- 선풍기 켜놓고 외출 3분 뒤 불이 ‘활활’…CCTV 속 급박한 순간
- "전 남편이 가수 아들 앞길 막아" 고백…가수 김수찬 엄마였다
- 순간접착제 눈에 들어가 실명 위기...응급실 20곳 "안돼요"
- “장검에 찔린 딸, 손녀 걱정만”…장인 앞서 무참히 살해 [그해오늘]
- [단독]부실 우려 저축은행 정조준…당국, 칼 빼들었다
- "수억원 쓴 내집, 하자 점검도 마음대로 못한다?"…사전점검 논란
- 최고가 찍었던 금값 약세로…지금이 살 기회?
- “피가 ‘뻘깃뻘깃’…한우 맛 없어서 안 먹었다” 탈북민 발언 화제
- ‘국민 메신저’ 못 쓴다고? 아이폰16 출시 앞두고 '술렁'[중국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