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자폭형 무인기 공개에 자극?…군, 폴란드산 도입 착수
【 앵커멘트 】 무인기는 값싼 비용으로 적의 고가의 장비를 무력화시킬 수 있어 현대전의 '게임체인저'로 떠올랐는데요. 최근 북한이 자폭형 무인기로 우리 군 전차 모형을 타격하는 장면을 공개하며 노골적으로 위협했습니다. 이에 대응해 우리 군도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성능을 검증받은 폴란드산 자폭 무인기 도입에 착수했습니다. 권용범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무인기가 목표지점까지 날아가 표적에 몸을 던집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실전 운용된 폴란드산 자폭형 무인기 '워메이트'입니다.
한 대당 가격은 수천만 원으로 무인기 기준 저가에 속합니다.
군 당국은 이 같은 폴란드산 자폭형 무인기 수백 대를 올해 안으로 도입하기로 하고 구매 계약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국방부 관계자는 폴란드산 무인기가 실전에서 성능이 검증됐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인터뷰 : 전하규 / 국방부 대변인 - "드론 전력을 강화하기 위해 해외구매를 포함해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또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직접 성능시험을 참관하며 자폭형 무인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에 대한 대응으로 해석됩니다.
폴란드의 '워메이트'는 북한이 도입한 걸로 추정되는 러시아 무인기와 크기는 비슷하지만, 운용시간은 더 깁니다.
▶ 스탠딩 : 권용범 / 기자 - "현대전에서 무인기의 전략적 중요성이 점차 커지는 가운데 자폭형 무인기를 둘러싼 남북한 경쟁에서도 불이 붙는 분위기입니다. MBN뉴스 권용범입니다."
[dragontiger@mbn.co.kr]
영상취재 : 이재기 기자 영상편집 : 양성훈 그래픽 : 양문혁 화면출처 : 유튜브 'WB GROUP'
#MBN #폴란드 #자폭형무인기 #국방부 #김주하앵커 #권용범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피 토하는 암환자도 겨우 이송″…'응급실 대란'→'119 대란' 연쇄 도미노
- 국회 여가위, 오늘 '딥페이크 성범죄' 긴급 현안질의
- ‘마약 상습 투약’ 유아인, 징역 1년 실형 선고...법정 구속
- 싱크홀 빨려들어간 여성, 시신도 못 찾았다…말레이 당국, 수색 중단
- ″내일부터 기름값 내려가니 조금만 넣으세요″...양심 주유소 화제
- ″나는 쉬는데 너는?″...임시공휴일 지정 요건 봤더니 [올댓체크]
- 장보며 짝 찾는다?…스페인 대형마트에 남녀 몰린 이유
- 똑같은 선물세트도 가격은 제각각…″꼼꼼히 비교해야″
- '몬순 폭우' 인도에 악어떼·사자…'야기 태풍' 필리핀 10여 명 사망
- 심우정, 문재인 수사에 ″원칙대로″…″김 여사 오빠 모르는 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