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으면 죽겠죠?" 잔멸치 속에서 나온 '복어 치어'···日 보건소 답변 들어보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작은 건어물을 묶음으로 파는 '치리멘'에 '복어 치어'가 들어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A씨가 구매한 치리멘 안에는 복어 치어로 보이는 생물 외에도 작은 새우, 문어, 게, 해마 등으로 보이는 건어물이 함께 들어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작으면 괜찮아" vs "복어는 복어"
일본에서 작은 건어물을 묶음으로 파는 '치리멘'에 '복어 치어'가 들어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2일(현지시간) 아사히TV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나라현 나라시에 거주하는 남성 A씨는 지난달 25일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에 "치리멘에 복어 치어가 들어 있었다"며 "괜찮은 건지 아는 사람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조언을 구하며 여러 장의 사진을 함께 올렸다.
공개된 사진에는 치리멘에 섞여 들어간 것으로 추정되는 복어 치어의 모습이 담겼다. 수북한 잔멸치 사이에서 발견된 복어 치어 추정 생물은 길이가 5㎜ 정도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인근 슈퍼마켓에서 대용량 치리멘을 구매했다. 그는 “치리멘 대용량을 구매했는데 처음부터 일반적인 자코(잔멸치 등 작은 생선) 외의 것들이 섞여 있었다”며 “가족과 일일이 골라내던 중 복어 같은 게 있음을 알게 됐다”고 상황을 전했다.
A씨가 구매한 치리멘 안에는 복어 치어로 보이는 생물 외에도 작은 새우, 문어, 게, 해마 등으로 보이는 건어물이 함께 들어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저는 ‘먹으면 위험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아내는 ‘이 정도는 먹어도 죽지 않을 것이다’라고 했다"면서 “아직 4세인 아들이 보육원에서 ‘독이 있는 생물’에 대한 설명이 담긴 책을 가져왔는데 그 책에 복어가 실려 있더라”고 했다.
이에 A씨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공개적으로 조언을 구했다.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치리멘에서 나온 것은 '진짜' 복어라고 했고, A씨는 지역 보건소에 연락했다.
보건소 측에서는 해당 생물을 먹지 말 것을 권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보건소 측은 홈페이지에 “복어가 섞여 있는 제품을 발견한 경우 실수로 먹지 않도록 주의하고 보건소로 연락해주시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공지를 올렸다.
한편 슈퍼마켓 등 일상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치리멘이나 시라스(멸치 등 작은 생선) 패키지에서 복어 치어가 발견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일본 삿포로시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복어 치어는 시라스 약 10㎏당 한 마리 정도로 혼입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작은 생선 외에도 중형 생선의 입 속에서 발견된 사례도 있다. 이때 발견된 복어는 대개 길이 1~3㎝로 작은 편이나 5㎝, 8㎝ 등 비교적 큰 경우도 있었다.
삿포로시는 “작은 복어 치어에 의한 식중독 사례는 지금까지 보고된 바 없으나 복어의 독성은 복어의 종류나 생육 단계에 따라 다르다"며 "치어라고 해서 식중독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에 모르는 물고기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닻 올린 홍명보호, 고양서 첫 소집 훈련
- '손발묶인 채 피흘리며 사망' 병원장 양재웅, 하니와 결혼 무한 연기
- “폭력 전 남편이 가수된 아들 앞길 막아” 폭로한 모친…김수찬 이야기였다
- '부모 이혼에 5살부터 할머니 손에 자라' 한소희, 가정사 재조명
- '이혼축하금 주고 직원이 원장카드 사용하고'… 서초구 모발이식병원 '화제'
- 민희진 대표 교체 6일 만에 입 연 뉴진스…“힘들고 고민 많아졌다”
- 日 쇼핑몰서 뛰어내린 여고생, 32살 여성 덮쳐 2명 사망 [지금 일본에선]
- 블랙핑크도 '딥페이크 성범죄' 당했나…YG '불법 영상물, 모든 법적 조치 진행'
- 미녀들과 한잔 후 깨어 보니 손발 묶이고 피범벅…1억 넘게 털렸다
- '알몸 김치' 벌써 잊었나?…중국산 김치 수입 급증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