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일자리 늘리고 생활 편익 높이고… "쿠팡 고맙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쿠팡이 3조원을 투자해 지방 물류 인프라와 '쿠세권'(로켓배송이 가능한 지역)을 늘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2026년까지 전국 물류 인프라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해 내년 초까지 9개 지역에 추가 물류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물류·배송 관련 직고용 인력의 96%(약 5만5600명)가 비서울 지역에서 일한다.
업계는 쿠팡의 이번 투자 발표가 그동안 로켓배송 확대와 지역 물류 인프라 투자 위축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계기로 평가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조원 투자해 추가 물류망 구축 본격화
4일 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2026년까지 전국 물류 인프라에 3조원 이상을 투자해 내년 초까지 9개 지역에 추가 물류 인프라를 구축한다. 지방에 투자를 늘리면 쿠팡 전체 직고용 인력의 80% 이상이 비서울 지역에서 창출된다.
쿠팡은 지역 물류망 투자로 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이 다시 지방으로 유입돼 지역 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쿠팡의 전체 직원 가운데 청년(19~34세) 고용 인원은 2만명 이상이다. 물류·배송직군 근로자 약 48%는 여성이다. 쿠팡은 고용위기 지역으로 손꼽히던 경남 창원을 비롯해 김해·제주·대구 등 여러 FC와 물류시설에서 직고용을 늘려왔다.
━
쿠팡은 다음달까지 대전 동구 남대전 지역과 광주광역시에 풀필먼트센터(FC) 2곳을 준공해 운영에 들어간다. 신규 준공 FC 2곳의 예상 직고용 인력은 3300여명이다. 지난달 본격 가동한 충남 천안 FC는 50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각각 500명, 400명 채용 목표인 경북 김천 FC와 울산 서브허브(배송캠프로 상품을 보내는 물류시설)는 오는 10월 착공한다. 경북 칠곡(400명) 서브허브는 연내 운영을 시작하고 충북 제천(500명) FC는 내년 상반기 착공한다. 부산 강서구 FC(3000명)와 경기 이천 FC(1500명)는 올 2분기 착공했다.
쿠팡의 물류 투자 계획이 실현되면 비서울 지역의 배송·물류 관련 직고용 인력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의 물류·배송 관련 직고용 인력의 96%(약 5만5600명)가 비서울 지역에서 일한다. 향후 쿠팡의 비서울 지역 고용인원은 6만5000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을 포함한 물류·배송 자회사(쿠팡풀필먼트서비스·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의 전체 직고용 인력은 8만여명으로 늘게 된다.
업계는 쿠팡의 이번 투자 발표가 그동안 로켓배송 확대와 지역 물류 인프라 투자 위축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는 계기로 평가한다.
이 소식에 지방 소비자들은 "일자리가 적어지는 요즘 시대에 대기업의 일자리 창출은 긍정적이다" "지방에서 쿠팡만큼 고마운 게 없다. 제대로 된 마트 가려면 차 타고 나가야 하는 도시가 전국에 널렸다"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일부는 "전국에 쿠팡 영향력이 세지고 점유율 독점하면 나중엔 소비자가 피해를 볼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김서현 기자 rina2362@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월2일!] "남한 살기 싫어요"… 북으로 돌아간 그들 - 머니S
- "여보 저 땅 사, 저 땅"… 그린벨트 투기수요 꿈틀 - 머니S
- 구매한 잔멸치 속 '새끼 복어'… "먹어도 되나?" - 머니S
- 200억 부동산 재벌 김은혜 의원, 재건축·재개발 특례법 발의 - 머니S
- "김치 못 먹게 될 수도"… 2090년 국산 배추 '멸종' - 머니S
- "입구를 왜 막아?"… 사슬 망가뜨린 차주, 업주에 내용증명 보내 - 머니S
- [오늘 날씨] "쾌청한 하늘" 한낮 30도 늦더위… 제주 가끔 비 - 머니S
- "전 잘 지내요"… 푸바오는 지금 엄마 될 준비중 - 머니S
- "파리에 정준영 있어, 다들 조심해"… 현지인 목격담 '솔솔' - 머니S
- 신호 무시하고 '쾅'… 동승자 5명 사망케 한 운전자, 구속 송치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