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 입학정원 ‘80명 증원’… 논술전형에 약학과 추가도
올해 의학과의 입학정원은 기존 40명에서 80명이 증원돼 120명으로 변경됐다. 다만 2025학년도에 한해서만 110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학생부종합(ACE전형) 40명 △논술우수자전형 20명 △수능위주전형 50명이다.
자유전공학부는 교육부의 무전공 모집 확대 방침에 따라 올해 신설한 학부로 자유전공학부(자연), 자유전공학부(인문)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자유전공학부 학생들은 입학계열과 무관하게 모든 학과를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고 대학이 제공하는 과목을 활용한 ‘학생설계전공’을 이수할 수 있다.
ai Lab(아주혁신대학모델)은 기존의 학과 경계를 허물고 다양한 세부 특화전공으로 구성된 교육혁신 모델이다. 1학년 때 특화전공이 요구하는 공통기반과목을 이수하고 2학년부터 세부 특화 전공과목을 이수한다. 올해 △프런티어과학학부(기존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109명 △경제정치사회융합학부(기존 경제학과,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104명을 모집한다.
올해 아주대는 첨단바이오융합대학을 신설하고 AI모빌리티공학과를 미래모빌리티공학과로 확대 개편했다. 첨단학과의 모집인원은 △첨단신소재공학과 85명 △지능형반도체공학과 40명 △미래모빌리티공학과 137명 △첨단바이오융합대학 75명이다.
아주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67.3%인 1572명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351명) △학생부종합(1010명) △논술(178명) △실기·실적(33명)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지난해와 달라진 주요 내용으로는 △수시 전체 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선택과목 제한을 폐지하고 △약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으며 △논술우수자전형에서 약학과를 선발한다는 점이다.
학생부교과(고교추천전형)는 학생부 교과를 100% 반영하며 비교과(출결, 봉사 등)는 반영하지 않는다. 학교별 추천 인원 제한이 없고, 계열·학년·과목별 가중치가 없으며,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교과를 모두 반영한다. 진로선택과목은 교과별 상위 3개 과목을 반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자연계열과 인문계열 모두 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 과탐 중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합 5 이내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ACE전형(560명) △첨단융합인재전형(184명) △고른기회1전형(91명) △고른기회2전형(54명) △특수교육대상자전형(10명)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111명)으로 모집한다.
학생부종합(ACE전형)은 아주대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학교생활 전반에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임해 온 학생 선발을 목표로 한다. 1단계에서는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의학과(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 과탐 중 택2, 2과목 평균) 등급합 6 이내), 약학과(국어, 수학(선택과목 제한 없음), 영어, 탐구(사탐, 과탐 중 택2, 2과목 평균) 4개 영역 중 3개 영역 등급합 5 이내)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이를 제외한 모든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첨단융합인재전형)은 첨단신소재공학과, 응용화학과, 지능형반도체공학과, 미래모빌리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금융공학과, 첨단바이오융합대학 학생 184명을 선발한다.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는 100% 서류평가로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는 1단계 성적 70%에 면접 30%를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중 고른기회1전형, 고른기회2전형은 면접 없이 서류종합평가 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실기·실적(국방IT우수인재1전형)은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의 엘리트 장교를 육성하기 위해 공군과 계약을 맺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학생을 선발한다. 합격자 전원에게는 등록금 전액 지급을 비롯해 기숙사 입사 보장 혜택이 주어지며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 없이 졸업과 동시에 공군 소위로 임관한다.
수시 원서접수 기간은 9일 오전 9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다. 1단계 합격자는 입학처 홈페이지에 별도 공지하며 각 전형별로 발표일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최초 합격자 발표는 체육우수자(축구)전형이 10월 25일이며 이외 전형은 12월 13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한다. 자세한 내용은 수시모집 요강을 확인하면 된다.
박지혜 기자 wisdom9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 “대법원장이 특검 추천, 野 비토권” 국힘 “野 입맛대로 하겠다는 것”
- [사설]세계 1위 ‘조선 기술’마저 中으로 속속 유출… 이러다 뭐가 남나
- [사설]北, 총련에도 통일 언급 금지령… “우리 민족끼리”는 어디 갔나
- [사설]성인 실종 6800명… 생사라도 알게 해 달라는 가족들의 절규
- [송평인 칼럼]상속세 완화, 지금은 아니다
- 野 “尹대통령에 충성 맹세했나”…심우정 “모욕적 질문” 반발
- 文, ‘피의자 적시’ 후 첫 게시물…흐린 하늘 아래 “통도사 메밀밭”
- 젤렌스키 “러 공격에 41명 사망”…서방에 장거리 공격 허용 촉구
- 민주 “계엄 예의주시”… 야권서도 “근거없이 의혹 제기 부적절”
- 깊은 상처 안고 돌아온 고국, 따뜻한 희망의 한끼[동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