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예과-간호학과 지역기회균형전형 도입… 수능최저기준 확인을

조선희 기자 2024. 9. 4. 03: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 대입 수시 필승전략]

박연동 입학처장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교육부와 글로컬대학위원회가 주관하는 ‘2024년 글로컬대학30’에 최종 선정됐으며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3.0)육성 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과 연구 사업을 잇달아 수주하며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한의학의 과학화, 산업화, 세계화라는 건학 이념을 계승 발전해 한의학 관련 제품과 한의학 교육과정 및 관련 기술 수출 등에 주력, 다양한 성과를 도출하면서 K-메디 산업의 선두 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향후 강점 분야인 한의학의 과학화, 산업화, 세계화를 토대로 지역의 신성장 동력 산업을 만드는 ‘K-MEDI 산업 실크로드’ 혁신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특화 분야 중심 로컬 캠퍼스 활성화와 해외 대학과 국제 연합대학 체계(공동학위제, 공동연구 등) 확립을 위한 노마드 캠퍼스를 구상하고 있다.

대구한의대의 대표적인 특화 분야인 화장품·뷰티계열 학과로는 화장품학과, K-뷰티비즈니스학과 등이 있다. 이 중 K-뷰티비즈니스학과는 경상북도의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구한의대는 2025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전체 모집인원의 92%인 1618명을 선발한다. 주요 전형 유형으로는 △학생부교과 일반전형(466명) △학생부교과 면접전형(72명) △학생부교과 기회균형전형(18명) △학생부교과 지역인재전형(147명) △학생부종합 일반전형(89명) △학생부종합 지역인재전형(38명) △실기실적 일반전형(20명) 등이 있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로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대구·경북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도 학생부 100%(성적 80%, 출결 20%)로 선발한다.

2025학년도부터 한의예과,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기회균형전형(교과 성적 100%)이 신설됐다. 해당 전형은 지역인재전형의 지원 자격과 기초및차상위계층의 지원 자격 둘 모두에 해당하는 경우 지원 가능하다.

학생들의 면접전형에 대한 부담감 및 교과전형에서 주관적인 평가 요소인 ‘면접’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2025학년도부터 한의예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등의 학과들이 면접전형을 폐지했고 간호학과, 반려동물보건학과 등 7개 학과만 면접전형을 실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 간호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 80%, 출결 상황 20%를 반영해 1단계 선발(10배수)하고 2단계에서 교과 성적 60%와 면접 25%, 출결 15%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그 외 모집단위는 단계별 선발 없이 학생부 교과 성적 60%, 면접 25%, 출결 15%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는 2025학년도부터 학생부교과(기회균형전형)로 명칭을 변경했다.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만 30세 이상 만학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만학도의 지원 자격 또한 2025학년도 대입 기본사항에 따라 만 25세에서 만 30세로 변경됐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한의예과와 간호학과에서만 모집한다. 서류는 학생부만 반영하며 자기소개서 및 수상 경력은 반영되지 않는다. 한편 검정고시 및 외국 고교 출신자는 학생부 대체 서식을 작성해 제출해야 하며 2025학년도부터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교폭력을 감점 요소로 적용한다. 기재된 학교폭력 조치 사항 호수에 따라 최저 2점∼최대 10점을 산출된 공동체역량 부분에서 감점한다.

실기·실적(일반전형)은 실기를 준비하는 수험생의 부담을 최대한 완화시켜주기 위해 실기비중을 10% 증가시킨 실기 90%, 교과 성적 10%로 모집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있다. 단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모집 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과목과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수시모집 지원 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원서 접수 기간은 9일 오전 9시부터 13일 오후 6시까지며 합격자는 11월 1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단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한의예과와 간호학과는 12월 11일에 합격자 발표를 한다. 추가 합격자 발표는 12월 26일까지며 해당자에게 개별 통보한다.

조선희 기자 hee3110@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