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2027년 영업이익 2.3조"…IP 맛집의 자신감(종합)
던전앤파이터 IP 신작 '카잔' '오버킬' '프로젝트 DW'
메이플스토리에 블록체인…"생태계 기여하면 보상"
'퍼스트 디센던트' 등 콘솔·PC 신작 서구권 정조준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넥슨은 2027년에 매출 7500억엔(6조8816억원) ,영업이익 2500억엔(2조2939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정헌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는 3일 일본 도쿄에서 자본시장 브리핑(Capital Markets Briefing)을 진행하며 이같은 자신감을 표명했다.
자신감의 근원은 넥슨이 지난 30년 간 구축해온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마비노기', 'FC' 등 블록버스터급 IP(지식재산권) 프랜차이즈의 생태계다. 이 중 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FC IP의 합산 매출을 2027년까지 약 5300억엔(4조8746억원)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목표 연평균 성장률은 약 15%다.
이 대표는 "우리가 보유한 블록버스터급 IP를 더 크고 오랫동안 성장시켜 나가는 '종적 확장 전략'과 차세대 블록버스터급 IP를 육성하는 '횡적 확장' 전략을 병행해서 지금보다 더 많은 블록버스터급 IP 프랜차이즈의 생태계를 여러 개 보유하는 회사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넥슨의 남다른 IP 확장…'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그러면서 "던전파이터 IP의 모바일 버전이 2024년이 되어서야 중국에 출시가 됐다.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우리에게는 아직도 이렇게 해당 IP로 손만 뻗으면 닿을 수 있는 먹음직스러운 열매가 주렁주렁 달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던전앤파이터'는 지난 2005년 출시 후 누적 이용자 8억5000만명, 누적 매출 20조원을 돌파한 넥슨의 대표 IP 중 하나다. 특히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압도적인 브랜드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5월 중국 시장에 출시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하나의 IP가 여러 플랫폼으로 확장해 성공한 가장 좋은 사례로 꼽힌다.
이 대표는 "던전앤파이터의 모바일 버전은 기존 IP에 활력을 불어넣어서 신규 유저를 유치하고, 휴면 유저를 재활성화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며 "우리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 앞으로 10년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장기 성장을 굳게 믿고 지금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IP를 기반으로 2027년까지 총 3개의 신작 라인업 ▲퍼스트 버서커: 카잔 ▲오버킬 ▲프로젝트 DW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 대표는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원작의 핵심 액션성을 가장 충실히 살려 진화한 정식 후속작"이라며 "카잔은 상대적으로 동아시아에 집중돼 있는 던전앤파이터 IP에 대한 인지도를 글로벌 전 지역으로 확장하고, 원작 팬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줄 목적을 가진 프로젝트"라고 소개했다.
프로젝트 DW에 대해선 "블루 아카이브와 퍼스트 디센던트로 잘 알려진 넥슨게임즈가 네오플과 협력해 던전앤파이터 IP를 재해석해 제작하고 있는 오픈월드 기반의 대형 프로젝트"라고 설명했다.
카잔은 PC와 콘솔 플랫폼에서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이에 앞서 넥슨은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 시점을 오는 10월 11일로 예고했다. 글로벌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TCBT를 통해 출시 전까지 완성도를 높여 PC(스팀)와 콘솔(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플랫폼에서 동시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IP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한다. 이 대표는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혁신적인 개념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서 플레이어들의 활동을 추적하고 보상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다"며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의 핵심 게임인 '메이플스토리N'을 중심으로 다양한 시너지 앱을 통해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넥슨은 NFT(대체불가토큰)와 NXPC 토큰(생태계 기축 통화)을 활용해서 개발자 등 모든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참여자들의 인센티브를 합치시키는 것이 목표다.
이런 '유니버스'화 전략은 넥슨이 보유하고 있는 다른 수많은 IP에도 확대 적용이 가능한 만큼, 향후 넥슨의 다양한 IP를 활용한 유니버스 간 통합이 이뤄질 경우 넥슨의 '유니버스' 생태계는 기하급수적으로 팽창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넥슨은 앞으로도 EA와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FC IP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함께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넥슨의 또 다른 블록버스터급 IP '마비노기'는 PC 서비스 엔진을 최신 언리얼 엔진으로 교체했고,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한 '마비노기 모바일'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콘솔·PC 신작으로 서구권 시장 공략
이 대표는 "최근 출시한 '더 파이널스'와 '퍼스트 디센던트'는 서구권 시장으로의 횡적 확장이 목표이고, 넥슨은 이를 위해 그룹 창립 이래 최초로 '슈터 장르'에 전문가 집단을 하나의 조직으로 구성해 전략적으로 지원 중"이라고 전했다.
지난 7월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는 스팀(PC) 최다 플레이 게임 5위,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여기에 2025년 출시를 앞둔 엠바크 스튜디오의 몰입도 높은 PvPvE서바이벌 슈팅 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대형 신작들이 가세할 경우 넥슨의 IP 포트폴리오는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넥슨은 새로운 장르로도 횡적 성장에 도전하고 있다. 넥슨게임즈가 개발한 '블루 아카이브'는 지난달 3.5주년 업데이트에 힘입어 서브컬처 장르의 본고장인 일본에서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오르는 등 꾸준한 성과를 기록 중이며, 애니메이션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차세대 프랜차이즈로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해양 어드벤처 장르의 '데이브 더 다이버'는 국내 싱글 패키지 게임 최초로 누적 판매 400만 장을 돌파하고, 총 6개의 게임 분야 어워드 수상하는 등 신규 IP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이 대표는 "서브 브랜드 개발조직 '민트로켓'을 통해 IP의 종적 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게임성에 대한 시도를 지속적으로 이어 나갈 방침"이라며 "소수정예로 기민하게 움직이는 민트로켓의 개발문화로 블록버스터급 IP들 사이에서 참신한 게임성을 가진 새로운 게임을 선보이겠다"고 전했다.
올해 매출 4조원 기대…배당금 주당 15엔
넥슨은 주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도 발표했다. 목표 자기 자본 이익률(ROE)을 최소 10% 이상, 최대 15%까지 설정하고, 전년도 영업이익의 33% 이상을 환원할 예정이다. 배당금 역시 2배 인상해 올 하반기에 주당 15엔(약 138원)의 반기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odong85@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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