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주년 넥슨, 글로벌 전략 공개...이정헌 대표 "2027년 매출 7천500억 엔 목표"
(지디넷코리아=이도원 기자)올해 초 리더십을 재편한 넥슨이 글로벌 기업활동(IR) 행사를 개최하고, 기존 성과와 향후 비전을 공개했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3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캐피털 마켓 브리핑(Capital Markets Briefing, 이하 CMB)’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이정헌 넥슨 대표는 글로벌 성장 전략과 신작 3종을 소개하고, 중기 재무적 목표와 주주환원 정책을 공개했다. 핵심 프랜차이즈의 IP 확장과 신규 IP 발굴을 통해 종·횡적 성장 전략을 동시에 펼친다는 계획이다.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넥슨은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FC’ 등 핵심 IP의 성과에 지난 2분기 중국에 출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흥행 성적이 더해지며 역대 2분기 중 최대 실적을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개발 사업 역량 으뜸 넥슨...’IP 성장 전략’ 소개
이정헌 대표는 넥슨의 미래를 열어갈 핵심 전략으로 ‘IP 성장 전략’을 내세웠다.
’IP 성장 전략’은 넥슨이 보유한 블록버스터급 IP를 더 크고 오랫동안 성장시켜 나가는 종적 성장과 차세대 블록버스터 IP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횡적 성장이 핵심이다.
넥슨이 지난 5월 중국에서 출시한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은 IP의 플랫폼 확장이 가져오는 종적 성장의 대표 타이틀로 꼽힌다. 이 게임은 차트 상위권을 11주 동안 유지하며 중국 모바일 게임 역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다.
네오플이 개발 중인 신작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하 카잔) 역시 ‘던전앤파이터(이하 DNF)’ IP가 또 한 번 성장할 수 있는 모멘텀을 제공할 타이틀로 꼽힌다. ‘카잔’은 ‘던전앤파이터’ IP 기반의 하드코어 액션 RPG로, 지난 달 독일 게임 전시회 게임스컴2024에서 강렬한 액션성과 그래픽 등에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이 게임은 다음 달 11일부터 테크니컬 클로즈 베타 테스트(TCBT)에 이어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이 밖에도 넥슨은 향후 3년간 DNF IP를 기반으로 원작의 핵심 액션성을 가장 충실히 살려 진화한 ‘오버킬’, 네오플과 넥슨게임즈가 협력하여 원작 IP를 재해석 중인 오픈월드 기반의 ‘프로젝트 DW’ 등 총 3종의 DNF IP 기반의 새로운 게임 론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 역시 종적 성장을 적극 추진 중인 IP다. 넥슨은 종적 성장의 방법론 중 하나로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을 제시했다. ‘하이퍼 로컬라이제이션’은 현지 문화권에 특화된 개발팀이 확보한 해당 지역 유저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단순한 문자 번역을 넘어 문화권 간 존재하는 수백가지의 미묘한 차이를 맞춤화해 더 깊은 몰입을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넥슨은 이를 통해 차별화된 콘텐츠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가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이 게임의 IP는 ‘메이플스토리 M’과 유저가 직접 창작이 가능한 샌드박스형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 등으로 확대된 상태다. 이날 행사에서 소개한 블록체인 기반의 ‘메이플스토리 유니버스’ 프로젝트를 통해 유저들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하고 유저 참여도를 끌어올려 IP 전반에 걸친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피파’의 이름을 뗀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등 매년 넥슨의 괄목할 성장에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프랜차이즈 게임 또한 종적 성장의 한 축으로 소개됐다. 넥슨은 EA와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탄탄한 기반을 갖춘 블록버스터급 IP의 플랫폼과 지역, 포맷 다변화를 통한 확장이 IP의 종적 성장이라면, 횡적 성장은 넥슨 IP 포트폴리오의 새로운 기둥이 될 잠재력을 갖춘 완전히 새로운 IP의 발굴을 의미한다.
여기에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한 ‘마비노기’도 블록버스터급 IP다. 해당 IP는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으로 확장을 꾀하고 있는 ‘마비노기 모바일’로 새 바람을 일으킬지 주목을 받고 있다.
횡적 확장 전략은 서구권 시장 공략과 차세대 게임성 발굴의 도전적인 목표를 내재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최근 출시한 ‘더 파이널스’와 ‘퍼스트 디센던트’는 서구권 시장으로의 횡적 확장이 목표이고, 넥슨은 이를 위해 그룹 창립 이래 최초로 ‘슈터 장르’에 전문가 집단을 하나의 조직으로 구성해 전략적으로 지원 중이다.
지난 7월 출시한 ‘퍼스트 디센던트’는 스팀(PC) 최다 플레이 게임 5위, 글로벌 매출 1위를 기록한 따끈한 작품이다. 내년 출시를 앞둔 엠바크 스튜디오의 몰입도 높은 PvPvE서바이벌 슈팅 게임 ‘아크 레이더스’ 등 대형 신작들이 가세할 경우 넥슨의 IP 포트폴리오는 더욱 견고해질 전망이다.
2027년 목표 매출 7천500억 엔…15% CAGR(연평균 성장률) 기록 기대
넥슨은 이날 행사에서 앞서 발표한 전략의 이행으로 기대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재무적 목표 역시 공개했다. 지난해 기점으로 약 15%의 CAGR(연평균 성장률)로 2027년까지 7천500억 엔(약 6조9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고, 영업이익 또한 약 17% 이상의 CAGR로 2027년까지 2천500억 엔(약 2조3천억 원) 이상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특히 IP 프랜차이즈 확장 전략의 핵심이 되는 넥슨의 3대 주요 프랜차이즈,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FC’ IP의 합산 매출 목표 연평균성장률은 약 15%로, 이 3개 IP의 총 매출을 2027년까지 약 5천300억 엔(약 4조8천억 원)으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도 공개했다.
재무적 유연성과 자본 효율성을 모두 높게 유지하며 주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주주환원 정책 또한 발표에 포함됐다. 목표 자기 자본 이익률(ROE)을 최소 10% 이상, 최대 15%까지 설정하고, 전년도 영업이익의 33% 이상을 주주에게 환원할 예정이며, 배당금 역시 2배 인상해 올 하반기에 주당 15엔(약 137원)의 반기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지난 30년간 넥슨은 고도화된 라이브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뤄올 수 있었다”며, “이를 기반으로 IP 성장 전략을 통해 다시 한번 큰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더 많은 유저들에게 넥슨만의 색다르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도원 기자(leespot@zd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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