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W 내부 전쟁 '뉴비 필수 애드온' 가이드
블리자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내부 전쟁'에서 많은 불편사항들이 해소되고, 스토리적으로 제 2부 세계혼 사가가 시작되면서 많은 신규 및 복귀 유저가 아제로스를 찾고 있다. 게임을 시작하기 이만한 시기도 없다.
기자의 길드에도 많은 신규 유저들이 찾아왔고, 기자의 지인들도 함께 내부 전쟁을 즐기는 중이다. 게임 중 정말 많은 질문들이 오가는 와중,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애드온'이다.
패치를 거듭하며 애드온이 없어도 어느 정도 게임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올라왔다. 그래도 아직까진 애드온이 있고 없고는 쾌적함에서 꽤 큰 차이를 가져온다. 애드온 있는 편이 확실히 편하다.
애드온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고, 어떤 애드온이 어떤 기능을 갖고 있는지 직관적으로 알기 어렵다. 누군가 따로 설명해 주지 않는다면 어떤 걸 설치해야 하는지조차 신규 유저는 알 수 없다.
너무 많은 애드온을 한꺼번에 소개하면 백지상태 유저들에게는 오히려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 또한, 일부는 사용하기 너무 어렵고 복잡하거나, 있어도 신규 유저들은 크게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꼭 필요한 애드온을 엄선해 소개하고자 한다.
① Plater Nameplates
몬스터의 네임플레이트를 자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애드온이다. 해당 애드온이 없으면 도트 관리, 차단, 몹 클릭 등을 원활하게 하기 어렵다. 가시성이 크게 증가한다는 점에서 우선 추천하는 애드온이다.
어떻게 설정하는지 몰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프로필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다른 사람의 설정을 불러올 수 있는 덕분이다. 신규 유저는 고인물들이 만들어 놓은 네임플레이트를 가져와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대화창에 /plater 명령어를 치면 관리창이 팝업된다. 플레이터 옵션에서 '프로필' 클릭 후 '프로필 가져오기'를 누르면 문자열을 붙여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문자열은 Wago.IO 라는 와우 애드온 전문 사이트에서 가져오면 된다. 해당 사이트는 플레이터 관리창 우측 하단 주소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② DBM, 혹은 Bigwigs & Littlewings
던전과 레이드 주요 패턴을 알려주는 애드온이다. 매우 중요도가 높다. 현재 행동해야 하는 방법은 물론, 앞으로 어떤 패턴이 몇 초 뒤에 오는지 등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쿨기 관리나 자원 관리를 판단할 때 매우 유용하다.
더욱이 어떤 주요 패턴이 나오는지 확인하지 못했더라도 경보음이나 음성 안내로 재차 알려주기 때문에 일종의 안전장치 역할도 한다. 던전 패턴에 익숙하지 않은 신규 유저에게 큰 도움이 된다.
참고로 DBM, Bigwigs & Littlewings 두 애드온은 취향 차이다. 둘 중 하나만 설치하면 된다. 차이점을 간단히 설명하면 BDM은 '피하세요'라고 알려준다면, Bigwigs & Littlewings은 '배기구'라고 알려준다.
Bigwigs와 Littlewings는 세트다. Bigwigs는 레이드. Littlewings는 쐐기와 던전 관련 애드온에 해당한다. 디자인이 깔끔하고, 디테일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역시 다른 유저가 공유한 프로필을 가져와 사용할 수 있어 크게 걱정할 필요 없다.
③ Details! Damage Meter
딜 미터기다. 단순히 딜뿐만 아니라 차단 횟수, 죽은 횟수, 힐량 등 전투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애드온이다. 딜 역시 각 스킬 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올바르게 딜을 넣고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 실력을 늘리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직접 커스텀해도 되고, 다른 유저의 프로필을 가져와도 된다. 다른 애드온에 비해 설정이 매우 간편해 직접 해도 무방하다.
④ Weakauras
현재 와우의 가장 중요한 애드온이다. 위크오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직업 위크오라'다. 버프와 디버프의 업타임, 쿨타임 등을 자세하게 알려줘 딜사이클을 직관적으로 돌리게 만들어준다. 와우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상황을 위크오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쓸모가 있다.
UX/UI가 복잡하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많은 유저들이 만들어놓은 위크오라 프로필을 가져와서 적용할 수 있다. 유저가 원하는 대부분의 위크오라는 이미 있기 때문에 가져와 사용하면 간단하다.
위크오라 프로필은 Plater Nameplates와 마찬가지로 Wago.io에서 가져올 수 있다. 해당 위크오라의 문자열을 복사한 뒤 대화창에 /wa를 입력 후 '가져오기'에 붙여 넣는다. 이후 유저가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면 끝이다.
⑤ Auctionator
경매장에 자신이 어떤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는지, 어떤 경매 물품을 낙찰했는지 한 번에 볼 수 있고, 특정 아이템의 경매장 가격을 보여주는 애드온이다. 이 애드온이 없으면 경매장 이용이 상당히 불편하기까 원활한 이용하려면 필수적으로 설치해야 한다.
⑥ GTFO
일명 '바닥 애드온'으로 불린다. 와우는 최신 게임처럼 적과 아군의 스킬이 가시적으로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는다. 특히, 바닥 장판은 뉴비 입장에서는 적이 쓴 스킬인지, 아군 스킬인지 구분이 잘 가지 않는다. 간혹 뉴비들과 함께 던전을 가면 회복 장판 스킬에서 도망치는 이들이 종종 보인다. 갈팡질팡한 상황을 애드온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GTFO 애드온이 있을 때 적의 장판 스킬을 밟고 있다면 경보음을 통해서 알려준다.
⑦ Click links
Click links는 채팅창에 올라오는 링크를 클릭 및 복사할 수 있는 애드온이다. 와우는 별도의 애드온을 설치하지 않으면 채팅창 문구를 복사할 수 없다. 레이드를 갈 때 공대장이 전달하는 디스코드 주소 등을 복사하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하다.
⑧ Handynotes & World Quest Tracker
두 애드온은 보통 하나로 묶어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Handynotes는 월드맵과 미니맵에 보물 상자, 몬스터, 주요 NPC 등의 위치를 표시해 준다. 맵에 있는 보물상자 아이콘에 커서를 가져가면 해당 보물을 얻을 수 있는 조건까지 상세히 표기된다. Handynotes는 용량으로 인해 확장팩 별로 나뉘어 있다. 내부 전쟁의 경우 'Handynotes: The War Within'을 설치하면 된다.
World Quest Tracker는 전역 퀘스트 보상과 퀘스트 잔여 시간을 표시해 준다. 전역 퀘스트는 강화 재료, 장비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매우 유용하다. 한 번 설치하면 게임 내내 사용할 수 있다.
⑨ Pawn
뉴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가 "어떤 장비가 더 좋은지 알려주세요"다. 눈대중으로 봐서는 자신의 직업에 어떤 장비가 더 효율적인지 가늠이 잘 가지 않기 때문이다. 와우의 장비의 가중치는 직업마다 다르고, 그 효율도 천차만별이다.
가령, 가속의 스탯 가중치가 높은 고흑의 경우 아이템 레벨이 조금 낮더라도 가속이 얼마나 붙어있냐에 따라 상위 장비를 이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이는 뉴비는 물론 고인물도 눈대중으로 봐선 알기 어렵다.
이를 위해 존재하는 애드온이 바로 Pawn이다. 스탯 가중치를 자동으로 비교하여 점수화 시켜 어떤 장비가 더 효율이 좋은지를 한눈에 보여준다. 단, 착용 효과나 사용 효과가 있는 장신구는 스탯만으로 판단하기 어려우니 BIS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⑩ Blizzmove
고정된 창을 이동하게 해주는 애드온이다. 애드온이 없으면 캐릭터 창, 퀘스트 창 등을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이동시킬 수 없다.
anews9413@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