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반지인 줄만 알았는데” 이런 놀라운 비밀 있었다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 걱정을 덜어줄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했다.
스마트워치보다 더 편리한 반지형 혈압측정기다.
카트비피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가 개발한 세계 첫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다.
고혈압 환자 A씨는 "혈압이 높은 편이라 혈압약을 먹고 있는데 컨디션에 따라 혈압이 들쭉날쭉 하는 편"이라며 "집에 있는 혈압계는 번거롭고 불편해 잘 사용하지 않는데 반지형이라면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손인규 기자]“갑자기 반지는 왜 끼고 있나 했는데…”
고혈압 환자들의 혈압 걱정을 덜어줄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했다. 스마트워치보다 더 편리한 반지형 혈압측정기다. 이 반지, 24시간만 끼고 있으면 내 혈압을 정확히 측정해준다. 내가 진짜 혈압이 높은지, 아니면 일시적으로만 높았던 것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지난 달부터 판매가 시작된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 ‘카트비피’다.
카트비피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가 개발한 세계 첫 반지형 연속혈압측정기다. 이 기기는 첨단 바이오센서인 광혈류측정센서(PPG)를 통해 혈류량을 감시한다. 스마트워치 뒤편에서 나오는 초록색 빛과 같은 원리다. 이렇게 수집한 데이터는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으로 전달되며 인공지능 시스템(AI)이 사용자의 혈압 패턴을 분석한다.
지금까지 혈압은 병원에서 한 두 번 측정한 혈압으로 진단하기 때문에 평소 혈압을 반영하지 못한다. 특히 백의 고혈압, 가면 고혈압과 같은 이상 고혈압 등은 24시간 동안 혈압 측정 검사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스카이랩스 관계자는 “기존 24시간 혈압 측정 검사는 커프형이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해 정확한 혈압 관리 진단을 하기 어려웠다”며 “반면 카트비피는 반지 형태여서 수면을 방해받지 않으면서 정확하게 혈압 측정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식약처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카트비피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보 급여까지 인정받았다. 이에 병·의원에서 처방 시 보험수가는 하루 1만5000~1만8000원선이다. 환자 부담금은 5000원 정도다.
카트비피는 단순히 혈압 환자들의 혈압을 측정하는데만 쓰이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달 영국 런던에서 열린 유럽심장학회 연례학술대회(ESC 2024)에서 김원주 강남세브란스병원 신경과 교수는 스마트 반지가 폐쇄성 수면무호흡의 진단 과정에서 선별검사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발표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수면 중 무호흡이 발생하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고 높은 혈압과 저산소증으로 심장과 혈관에 큰 부담이 발생해 야간 고혈압을 초래할 수 있다. 야간 고혈압은 심뇌혈관 질환이나 사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수면다원검사는 혈압까지 측정하기에 한계가 있다. 이에 수면 중 커프형 혈압계를 착용해 혈압을 측정해야 하는데 커프의 압박으로 환자가 잠에서 깨 자연스러운 수면이 방해된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최근 발표된 국민건강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고혈압 유병률은 2019-2021년 기준 남자는 36.4%, 여자 30.5%로 10명 중 3명 꼴이다.
고혈압 환자 A씨는 “혈압이 높은 편이라 혈압약을 먹고 있는데 컨디션에 따라 혈압이 들쭉날쭉 하는 편”이라며 “집에 있는 혈압계는 번거롭고 불편해 잘 사용하지 않는데 반지형이라면 편할 것 같다”고 말했다.
스카이랩스는 카이스트 전기전자공학과 출신 이병환 대표가 2015년 창업한 헬스케어 스타트업이다.
ikson@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프로포폴·대마 투약 유아인, 징역 1년 법정 구속
- ‘환자 사망’ 여파?…양재웅, 하니와 ‘9월 결혼식’ 무기한 미룬다
- “현직가수 아들 앞길 막는 폭력 前남편” 母의 폭로…가수 김수찬이었다
- 유기 고양이 20여마리 잔인하게 죽인 20대 "부동산 갭투 스트레스 풀려고"
- “저 사람이?” 펜싱 구본길, 성형 전 사진 공개에 ‘깜짝'
- 엄마는 울며 애걸했다…2살여아, 병원 11곳 거부로 의식 불명
- "건보료 3천만원 미납" DJ DOC 정재용, 신용회생 절차 돌입
- “이혼하면 200만원” 축하금 주는 ‘이곳’…“결혼은 단점 많은 제도”
- 한소희 측, 친모 구속에 “어머니 독단적인 일…참담한 심정”
- ‘삐약이’ 신유빈, 이번엔 포상금 3000만원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