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 30주년 맞은 넥슨 "2027년 연 매출 7조 원 목표"

양지혜 기자 2024. 9. 3. 17: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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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넥슨이 3년 뒤 연 매출 7조 원을 기록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넥슨은 기존 지식재산권(IP)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IP 발굴에도 힘 쓰며 '블록버스터급' IP 생태계를 보유한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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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적·횡적' 투 트랙 전략 구사
'던파' 등 고유 IP 확장과 동시에
'블루아카'같은 신규 IP도 발굴
이정헌 넥슨 대표이사. 사진 제공=넥슨
[서울경제]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넥슨이 3년 뒤 연 매출 7조 원을 기록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넥슨은 기존 지식재산권(IP)을 적극 활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IP 발굴에도 힘 쓰며 ‘블록버스터급’ IP 생태계를 보유한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3일 이정헌 넥슨 대표는 일본 도쿄에서 열린 자본시장 브리핑에서 “넥슨은 2027년 연 매출 7500억 엔(약 6조 8763억 원), 영업이익 2500억 엔(약 2조 2921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넥슨은 지난해 연 매출로 4234억 엔(약 3조 9323억 원), 영업이익 1347억 엔(약 1조 2516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한 바 있다. 올해 넥슨이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2027년까지 지난해 대비 약 2배가량 성장시키겠다고 선언한 셈이다.

이를 위해 넥슨은 보유한 IP를 더 크고 오랫동안 성장시켜 나가는 ‘종적 확장’ 전략과 차세대 IP를 육성하는 ‘횡적 확장’을 병행한다는 복안이다. 동시에 이 대표는 △기존 IP 기반 새로운 게임의 개발 △플랫폼 확장 △신규 시장의 발굴 △하이퍼로컬레이션의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그는 “지금보다 더 많은 블록버스터급 IP 생태계를 보유한 회사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넥슨코리아 본사. 연합뉴스

우선 종적 확장을 위해 ‘던전앤파이터·메이플스토리·FC온라인’ IP가 주춧돌이 될 방침이다. 특히 던전앤파이터에 거는 기대가 크다. 향후 넥슨은 2027년까지 던전앤파이터 IP를 기반으로 ‘퍼스트 버서커: 카잔’, 원작의 핵심 액션성을 충실히 살린 ‘오버킬’, 넥슨게임즈(225570)와 네오플이 손잡고 제작 중인 오픈월드 기반 ‘프로젝트 DW’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대표는 “던전앤파이터는 8억 5000만 명 이상이 접한 IP로, 동아시아에서 압도적인 가치를 가졌다”며 “올해 5월 중국에서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론칭을 한 데 이어 향후 던전앤파이터 IP가 10년 이상 유지될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선 ‘카잔’은 내년 상반기 정식 출시 예정이다. 이날 자본시장 브리핑에 참석한 윤명진 네오플 대표는 “카잔을 통해 PC와 온라인 시장이 중심이 되는 한국과 중국에서 나아가 콘솔 등의 비중이 큰 일본, 서구권 이용자들에게 던전앤파이터 IP를 선보이겠다”며 “압도적 타격감의 액션 역할수행게임(RPG), 던전앤파이터 평행 세계관 등으로 글로벌 이용자들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횡적 확장을 위해서는 ‘마비노기·블루아카이브’ 등의 IP를 제시했다. 이 대표는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마비노기는 3300만 유저를 자랑한다”며 “마비노기를 차세대 블록버스터로 키워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서브컬쳐 게임인 ‘블루아카이브’에 대해서는 “더이상 서브컬쳐라고 부를 수 없을 만큼 시장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만큼 이를 통해 더욱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넥슨의 ‘라이브 오퍼레이션’ 역량을 강조했다. 그는 “넥슨은 호기심 가득한 DNA와 기업 문화를 기반으로 게임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세상에 없던 재미를 창조하며 30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히 성장했다”며 “지난 30년동안 비선형적 성장과 성과가 넥슨의 라이브 오퍼레이션 역량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양지혜 기자 hoj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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