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美 노동절에 러스트벨트 공략···"US스틸 인수 반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미국 노동절인 2일(현지 시간)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3월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고 이날도 연설을 통해 "US스틸은 미국 회사로 남아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조강량 세계 4위인 일본제철은 지난해 12월 149억 달러(약 19조 9500억 원)에 US스틸을 인수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물론 미국 정치권 모두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조가 강해야 미국이 강하다"며 노조에 힘 실어
US스틸의 일본제철 인수 막겠다는 의지도 피력
전미 철강노조·자동차노조 모두 해리스 지지해
미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미국 노동절인 2일(현지 시간)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공식화했다. 노동조합을 방해하는 고용주에 대한 처벌 강화도 약속하며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역)’ 노조 유권자들의 표심을 공략했다.
이날 해리스 부통령은 미국 자동차산업의 요람으로 불리는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와 펜실베이니아주의 ‘철강 도시’ 피츠버그를 찾아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첫 합동 유세를 펼쳤다. 두 지역은 과거 제조업이 부흥했지만 지금은 쇠락한 러스트벨트에 속한다. 위스콘신을 포함한 3개 주는 11월 대선 승패를 결정지을 경합주로 꼽히며, 노조 소속 유권자들의 입김이 센 지역이기도 하다. 과거 전통적인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됐으나 2016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3개 주를 모두 가져가면서 승리했고 2020년 대선 때는 바이든 대통령이 되찾아왔다. 현재 전미 철강노조와 자동차노조는 민주당 후보가 바뀐 후부터 줄곧 해리스 부통령을 지지하고 있다.
해리스 부통령은 디트로이트에서 열린 유세에서 노동조합이 미국의 발전과 중산층 확대에 기여했다며 “노조가 강해야 미국이 강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과거 초과근무 수당 지급을 막고 최저임금 인상 등에 반대했던 ‘노조 파괴자’라며 “우리는 (과거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특히 선거에 이길 경우 노조 방해 고용주의 처벌을 강화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프로법(PRO Act)’를 통과시킬 것이라고 약속했다.
피츠버그에서는 미국 대표 철강회사인 US스틸이 일본제철에 팔리는 것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했다 . US스틸은 1901년 피츠버그에서 설립돼 미국이 세계 초강대국으로 성장하는 역사를 함께 한 상징적인 업체다. 바이든 대통령은 3월 일본제철의 US스틸 인수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고 이날도 연설을 통해 “US스틸은 미국 회사로 남아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해리스 부통령 역시 “바이든 대통령 입장에 완전히 동의한다”고 힘을 실었다.
한편 해리스 부통령의 인수 반대 선언에 일본제철의 상황은 더욱 복잡해졌다. 조강량 세계 4위인 일본제철은 지난해 12월 149억 달러(약 19조 9500억 원)에 US스틸을 인수하겠다고 밝혔지만 노조는 물론 미국 정치권 모두 반대하는 상황이다. 이날 일본제철은 “US스틸 인수가 미국 철강 러스트벨트에 활력을 불어넣고, 미국 근로자 및 지역 사회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며 “가능한 한 빨리 거래가 마무리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경미 기자 kmkim@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희진 대표 교체 6일 만에 입 연 뉴진스…“힘들고 고민 많아졌다”
- '부모 이혼에 5살부터 할머니 손에 자라' 한소희, 가정사 재조명
- '이혼축하금 주고 직원이 원장카드 사용하고'… 서초구 모발이식병원 '화제'
- 日 쇼핑몰서 뛰어내린 여고생, 32살 여성 덮쳐 2명 사망 [지금 일본에선]
- 블랙핑크도 '딥페이크 성범죄' 당했나…YG '불법 영상물, 모든 법적 조치 진행'
- 미녀들과 한잔 후 깨어 보니 손발 묶이고 피범벅…1억 넘게 털렸다
- '알몸 김치' 벌써 잊었나?…중국산 김치 수입 급증 무슨 일?
- 플래시 쏘고 항공권 검사…'변우석 과잉 경호' 논란에 인천공항 꺼낸 '특단의 대책'
- '독도는 우리땅' 부른 엔믹스, 日 누리꾼에 '악플 테러'
- ‘1박2일’ 합류 2회만에 녹화 불참…멤버들은 “이럴거면 하차하라”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