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 유아인, 징역형 확정...1심 징역 1년, 법정 구속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37)이 1심에서 징역 1년 형을 선고받았다.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재판장 지귀연 부장판사)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향정) 등 혐의로 기소된 유 씨의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유 씨의 3회 대마 흡연 혐의, 마약류(의료용) 상습 투약 혐의, 타인 명의를 이용해 수면제를 처방받은 혐의(의료법 위반, 사기, 건강보험법위반, 주민등록법 위반)를 유죄로 판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V리포트=박정수 기자] 마약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본명 엄홍식·37)이 1심에서 징역 1년 형을 선고받았다.
3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재판장 지귀연 부장판사)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향정) 등 혐의로 기소된 유 씨의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했다.
이날 유아인은 벌금 200만 원, 추징금 154여만 원과 약물 프로그램 80시간 이수 명령도 선고받았다. 유아인은 "많은 분에게 심려와 걱정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라고 사과했다.
재판부는 유 씨의 3회 대마 흡연 혐의, 마약류(의료용) 상습 투약 혐의, 타인 명의를 이용해 수면제를 처방받은 혐의(의료법 위반, 사기, 건강보험법위반, 주민등록법 위반)를 유죄로 판단했다.
또 "총 181회에 걸쳐 프로포폴 등을 상습 투약, 타인 명의로 스틸녹스를 상습 매수하는 등 범행 기간, 횟수, 방법, 그 양 등에 비춰 엄중한 처벌이 불가피하다"라며 "프로포폴 등 의료용 마약류는 그 의존성이나 중독성으로 엄격히 관리되는데, 관련 법령의 허점을 이용해 범죄를 저지른 게 죄질이 좋지 않다"라고 전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이미 향정신성 의약품에 의존도가 심각한 것으로 보여 재범의 위험성이 낮다고 보기 어렵다"라며 "이미 2021년부터 피고인을 진료한 의사들이 프로포폴 등 과다 투약의 위험성을 설명하고 주의를 줬는데도, 계속 범행을 한 점에 비춰 볼 때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피고인은 수면마취제와 수면제에 의존하는 것과 대마초 흡연 등 마약류에 대한 경각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이고, 관련 규제를 경시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했다. 그럼에도 유 씨의 타인에 대한 수수와 대마 흡연 교사 혐의, 증거 인멸 교사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또 재판부는 유 씨의 지인으로, 함께 기소된 미술작가 최모 씨(33)에는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40시간의 약물재발교육 프로그램 이수를 선고했다.
앞서 검찰에 따르면, 유아인은 2020년 9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의료용 프로포폴 등을 181회 상습 투약한 혐의를 받는다. 또 2021년 5월부터 2022년 8월까지 44회에 걸쳐 타인의 명의로 수면제를 불법 처방받았다. 검찰은 유아인의 상습 마약 투약 혐의로 지난달 공판에서 징역 4년 및 벌금 200만 원을 구형했다.
이뿐만 아니라 유아인은 성폭행 이슈로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지난달 15일, 용산 경찰서에 30대 남성 A 씨가 한 오피스텔에서 잠을 자다 유 씨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는 고소장이 접수됐다. 현행법상 동성 성폭행은 유사강간죄가 적용된다.
경찰은 유 씨가 마약을 투약한 채 범행을 저질렀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고소인을 상대로 한 마약 간이시약 검사는 음성 반응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유아인 측은 동성 성폭행 혐의를 부인했다. 법률대리인 방정현 변호사는 "고소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생활 관련 불필요한 추측을 자제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전한 바 있다.
박정수 기자 pjs@tvreport.co.kr / 사진= TV리포트 DB
Copyright © TV리포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솔' 박서진, 순결 잃었다...충격
- 72살 맞나...소름 돋는 '동안' 女스타, 충격 근황
- '김우빈♥' 신민아, 웨딩드레스 입은 모습 공개
- 무려 13명...'공개연애 2번' 강남, 연애 자신감 드러내
- 한소희 엄마 구속...이번엔 진짜 심각한 '범죄' 저질렀다
- '100억 재산' 있는 박재홍, 여자 때문에...눈물나는 소식
- 교도소 다녀온거 숨기고 여친 만난 男스타...충격입니다
- '연봉 40억' 전현무, 재산 싹 공개됐다...부럽습니다
- 이효리♥이상순, 결혼 11년 만에...축하할 소식
- 유명 가수, 공연 중 쓰러져 사망..팬들 애도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