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 걸려 완성한 셰익스피어 전작 번역…“일본어 영향 완전 탈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93년 '맥베스' 번역을 시작으로 시행착오를 몇 번 겪으면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집 전체와 시 전체 번역 작업을 작년(2023년)에 마쳤어요. 30년 걸린 셈입니다."
민음사는 3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 교수가 셰익스피어 전집의 운문 번역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셰익스피어 전작 운문 번역…10권 출간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1993년 ‘맥베스’ 번역을 시작으로 시행착오를 몇 번 겪으면서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집 전체와 시 전체 번역 작업을 작년(2023년)에 마쳤어요. 30년 걸린 셈입니다.”
국내 셰익스피어 권위자인 최종철 연세대학교 명예교수가 전작(全作)을 번역한 ‘셰익스피어 전집’(전 10권)이 완간됐다. 민음사는 3일 서울 종로구 노무현시민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 교수가 셰익스피어 전집의 운문 번역 작업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전집 10권은 4대 비극을 포함한 비극 10편, 희극 13편, 역사극과 로맨스 외 15편, 시 3편, 소네트 154편 등 총 5824쪽에 이른다.
이번에 출간된 5권은 ‘셰익스피어 전집 2-희극 Ⅱ’, ‘셰익스피어 전집 3-희극 Ⅲ’, ‘셰익스피어 전집 6-비극·로맨스’, ‘셰익스피어 전집 8-사극 Ⅰ’, ‘셰익스피어 전집 9-사극 Ⅱ’다. 2권에는 ‘말괄량이 길들이기’ 등 4편, 3권에는 ‘헛소문에 큰 소동’ 등 4편, 6권에는 ‘티투스 안드로니쿠스’ 등 6편, 8권에는 ‘헨리 6세 1부’ 등 4편, 9권에는 ‘헨리 5세’ 등 4편이 수록됐다.
최 교수는 “이번 민음사 전집 번역이 내세울만한 것이 바로 운문(시) 번역이라는 점”이라며 “셰익스피어의 작품의 대사는 매우 밀도가 높은데 특히 운문은 한 줄에 들어가는 글자 수가 제한을 받는다. 음에 뜻을 많이 맞추어 긴장감을 유지시키는 것이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셰익스피어의 대표작인 ‘맥베스’는 무려 95%가 운문 형식의 대사로 이뤄져 있다. ‘햄릿’과 ‘리어 왕’은 75%, ‘오셀로’도 80%에 달한다.
그러면서 “처음 셰익스피어 작품의 부분 번역이 나왔을 때가 1923년께인데 그때는 나라를 일본에 빼앗겼고, 지식인들도 일본어 교육을 받았기에 서구 문명을 접하려면 일본이라는 통로를 통해야 했다”며 “그런데 일본어는 언어 시스템적으로 운문 번역이 불가능해 거의 산문 번역이었다”고 설명했다.
최 교수는 “한글은 영어에 버금가는, 자음과 모음, 행수도 비슷하고 내용도 다 담을 수 있으며 운율도 탈 수 있는 언어”라며 “이번 전집 완간은 역사적 맥락에서 ‘100년 간 지속되어온 일본어 영향권에서 완전히 독립했다’는 상당히 커다란 의미를 갖는다”고 강조했다.
번역 작업 중 가장 힘들었던 작품은 단연 ‘맥베스’였다고 언급했다.
최 교수는 “맥베스는 셰익스피어 인물 중에서도 가장 시적이 많은 인물이다. ‘시적’이라는 것은 압축, 비유, 상징이 많다는 것”이라며 “분량은 ‘햄릿’ 길이의 3분의 2밖에 안되지만 압축된 문장들이 많기 때문에 이 작품을 할 수 있다면 나머지 작품들도 우리말로 옮기는 것이 가능하다고 봐 제일 먼저 작업했다. 그럼에도 시간은 제일 많이 걸렸다”고 말했다.
앞서 민음사는 지난 2014년 셰익스피어(1564~1616) 탄생 450주년을 맞아 전체 10권으로 구성된 ‘셰익스피어 전집’을 기획했다. 그해 셰익스피어 4대 비극과 4대 희극, 소네트 등으로 이뤄진 다섯 권을 출간했으며 이번에 문제적 비극과 로맨스, 사극 작품 등을 수록한 다섯 권을 추가로 내놓았다.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 사람이?” 펜싱 구본길, 성형 전 사진 공개에 ‘깜짝'
- 엄마는 울며 애걸했다…2살여아, 병원 11곳 거부로 의식 불명
- "건보료 3천만원 미납" DJ DOC 정재용, 신용회생 절차 돌입
- “이혼하면 200만원” 축하금 주는 ‘이곳’…“결혼은 단점 많은 제도”
- 한소희 측, 친모 구속에 “어머니 독단적인 일…참담한 심정”
- ‘삐약이’ 신유빈, 이번엔 포상금 3000만원 받았다
- ‘환자 사망’ 여파?…양재웅, 하니와 ‘9월 결혼식’ 무기한 미룬다
- “가족도 큰 충격”…서경덕 교수 살해 협박범 잡혔다
- 유기 고양이 20여마리 잔인하게 죽인 20대 "부동산 갭투 스트레스 풀려고"
- “9시땡 성공하신 분 계신가요?” 대출 오픈런 판치고, 창구선 대출접수 중단[가계대출 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