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비서 등장한 U+tv…“AIPTV 시대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유플러스가 인터넷TV(IPTV) 서비스 'U+tv'에 자체 인공지능(AI) '익시'(ixi) 기반의 비서 기능을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IPTV 특화 AI 비서 '미디어 에이전트'를 소개, 'AIPTV'(AI+IPTV)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인터넷TV(IPTV) 서비스 ‘U+tv’에 자체 인공지능(AI) ‘익시’(ixi) 기반의 비서 기능을 탑재했다.
LG유플러스는 3일 오전 서울 용산구 사옥에서 기자 간담회를 통해 IPTV 특화 AI 비서 ‘미디어 에이전트’를 소개, ‘AIPTV’(AI+IPTV)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박찬승 LG유플러스 홈니버스그룹장(상무)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AI를 IPTV에 적용해 이용자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모든 순간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미디어 이용의 차별화된 변화를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초개인화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하는 ‘AI 큐레이션’ △기존 영상에 입혀진 글자와 겹쳤을 경우 자막 위치를 자동으로 이동하는 ‘AI 자막’ △24시간 불편사항을 해결하는 ‘익시 음성챗봇’ 등 AI 기능 3가지를 제공한다. AI 큐레이션의 경우 콘텐츠 추천 이유를 개인화한 문구로 함께 설명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추천 기능의 경우 이용자들이 추천 이유를 몰라 썸네일만 보고 지나치거나 모바일로 정보를 검색해야 해 번거로웠다는 목소리를 반영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018년부터 IPTV에 AI를 조금씩 적용해 왔다. 앞서 2022년 선뵌 ‘U+tv 개인화 서비스’는 추천 영역을 기존 주문형비디오(VOD) 중심에서 ‘실시간 채널’ ‘VOD 카테고리’로 지속 확대, 시청 전환율을 적용 전 대비 37%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 전환율은 이용자가 검색하거나 추천받은 콘텐츠가 실제 시청으로 이어지는 비율이다.
이예린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월 1일 쉬나요?’… 학교·기업 ‘임시공휴일’ 혼란
- [속보]정부, 10월 1일 임시공휴일 지정키로…尹 즉시 재가할듯
- 낮엔 인자한 할아버지, 밤엔 아내에 약물·성폭행 ‘충격’
- 10월1일 ‘임시공휴일’ 변수에… 중간고사 앞둔 학교 ‘우왕좌왕’
- 한소희 모친 구속…‘바지사장’ 내세워 불법도박장 12곳 개설 혐의
- “제정신인가?”…국책 연구원 내부서 혈세로 코인 채굴하다 적발
- “회사 밖은 지옥”…50대 대기업 부장님 버티고 신규 채용은 감소
- 건설 노동자 도시락에 개구리반찬이…“이럴수가 있나” 노동계 격분
- 전주서 데이트폭력 피해女 불질러 남친 살해
- “얘들아 조심해”… ‘버닝썬’ 정준영, 또 이곳서 발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