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우석 과잉경호 논란 나비효과, 유명인 입출국 대응 매뉴얼 생겼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국제공항이 '변우석 과잉 경호 논란' 두 달 만에 '유명인 입출국 현장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시행하기로 했다.
9월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받은 '공항 내 유명 인사 과잉 경호 관련 재발 방지 대책안'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9월 중 '유명인 입출국 시 세부 대응 매뉴얼'을 제정·시행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아름 기자]
인천국제공항이 '변우석 과잉 경호 논란' 두 달 만에 '유명인 입출국 현장 대응 매뉴얼'을 마련하고 시행하기로 했다.
9월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전용기 의원(경기 화성정)이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받은 '공항 내 유명 인사 과잉 경호 관련 재발 방지 대책안'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9월 중 '유명인 입출국 시 세부 대응 매뉴얼'을 제정·시행한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최근 불거진 과잉 경호 논란 원인으로 '정보공유 미비에 따른 현장 대응 미흡'과 '사설 경호업체 통제기능 미흡'을 지목했다. 사설 경호업체가 공항 측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이들 업체에 대한 관리를 경찰이 맡고 있어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직접 제재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롭게 마련된 매뉴얼에 따르면 유명인 입출국으로 300∼500명 이하 인원이 밀집할 경우 공항경찰단이 현장을 통제하고 질서 유지를 지휘한다. 또 500명 이상이 몰리는 경우엔 공항경찰단이 적극적으로 여객 안전 확보 및 현장 통제 강화에 나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사설 경호업체의 부적절한 행동을 현장에서 제지하고 공항경찰단에 신고하게 했고, 시설 파손 등 중대한 불법행위가 있을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고소·고발하는 방침도 세웠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7월 29일 연예기획사에 사전 입출국 정보 유출로 인한 유명세 과시 및 과도한 PPL(간접광고) 촬영 자제 등 조용한 출국문화' 정착을 위한 협력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한편 변우석 사설 경호업체는 변우석이 지난 7월 12일 홍콩에서 열리는 아시아 팬미팅 투어에 참석하기 위해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경호해 논란을 빚었다. 당시 사설 경호원들은 변우석 경호 과정에서 일부 공항 게이트를 통제하고 일반 이용객들을 향해 플래시를 쏘는 것은 물론, 라운지에서 검표를 하는 등 과잉 경호를 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경호업체는 논란이 불거지자 이 같은 행위가 공항 경비대와 함께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인천공항 측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이를 부인하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결국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7월 25일 해당 경호업체를 공항운영 방해죄와 강요죄 등의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고, 경찰은 8월 16일 경비업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사설 경호업체 대표 40대 A씨와 소속 경호원 2명, 프리랜서 경호원 1명 총 4명을 불구속 입건해 조사를 벌였다.
이후 국토교통부장관 등의 승인이 없는 경우 사설 경비업체 소속 경호원이 공항이용객의 출입 또는 통행을 방해할 수 없도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공항시설법 일부 개정법률안’이 국회에 발의되기도 했다.
뉴스엔 박아름 jamie@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혜수 전신 쫄쫄이 입고 수중 러닝, 53세 탄탄 글래머 몸매 비결
- 이세영, 파혼 후 원룸→42평 한강뷰 아파트 이사 “사진 나와 마음 아파, 눈물”(영평티비)
- 파격 한소희, 핫한 비키니 자태‥허리+골반라인 따라 선명한 타투
- ‘강남♥’ 이상화, 근육 쫙 빠진 애플힙+잘록 허리‥이젠 모델 같네
- 전종서, 레깅스 시구 자신감 있었네 “엉덩이+허벅지 집중” 운동법 공개(짐종국)
- “14년 전 이혼한 전남편, 유명가수 된 아들 8년째 가스라이팅” 폭로 (물어보살)
- 효민, 사업가 되더니‥럭셔리 골드 드레스로 드러낸 우아미
- 태닝 여신 김희정, 레깅스→드레스 다 소화하는 탄탄 핫바디
- 어도어 새 대표 칼 빼들었다, 퇴사자 성희롱·괴롭힘 의혹 재조사 예고
- 조세호 ‘1박2일’ 합류 2회만 촬영 불참 “이럴 거면 나가” 맹비난[어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