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대출' 우리금융, 금감원 정기검사… 보험사 인수 적정성 살핀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감독원이 다음달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에 대해 정기 검사를 시작한다.
손태승 전 우리금융회장 친인척 부당대출에 이어 우리금융의 보험사 인수·합병(M&A) 관련 자본 적정성에 이르기까지 경영 실태 전반을 들여다볼 전망이다.
최근 우리금융은 전임 회장 친인척의 부당대출 관련 검찰 조사를 받고 있어 인수 불확실성은 남아 있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주중 손 전 회장 친인척 부당대출 의혹과 관련해 우리금융저축은행과 우리캐피탈, 우리카드에 대한 현장검사에도 착수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전날 우리금융·우리은행에 정기 검사 실시 사전 통지서를 보냈다. 금감원의 우리금융·우리은행에 대한 정기 검사는 2021년 말 이후 약 3년 만이다.
금감원의 올해 정기 검사 대상에는 우리금융·우리은행이 포함돼 있지 않았으나 내년 일정을 앞당겨 진행키로 했다. 현재 금감원은 KB금융·국민은행에 대한 정기 검사도 진행 중으로 대형 금융지주 두 곳에 동시 정기 검사가 이뤄지는 건 이례적이다.
금감원은 지주와 은행 업무 전반을 검사하면서 손 전 회장 친인척 부당대출 의혹 등 여신 취급 및 내부통제 체계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볼 계획이다.
금감원은 우리은행이 최근 4년간 손 전 회장의 친인척과 관련된 법인이나 차주에 616억원 규모의 대출을 실행했으며 이 중 350억원이 통상의 기준과 절차를 따르지 않은 부당 대출로 의심된다고 밝힌 바 있다.
우리금융이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보험사 M&A와 관련한 자본 비율 적정성 등도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금융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어 동양생명과 ABL생명 인수를 결의하고 중국 다자보험그룹 측과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우리금융이 앞으로 필요한 절차를 거쳐 동양·ABL생명 두 보험사를 자회사로 편입하게 되면 우리투자증권과 함께 은행, 증권, 보험 등을 아우르는 종합금융그룹 사업포트폴리오를 완성한다.
향후 남은 절차는 금융당국 승인이다. 최근 우리금융은 전임 회장 친인척의 부당대출 관련 검찰 조사를 받고 있어 인수 불확실성은 남아 있다.
자회사 편입 승인 시 금융당국이 '타당성'의 범위를 어디까지 보냐에 따라 심사가 엄격해질 수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주회사법 17조와 시행령 13조에 따르면 지속적인 영업의 영위와 경영 건전성 유지에 적합해야 하고 법령에 위반되지 않으면서 건전한 금융질서를 저해할 우려가 없어야 한다. 부당대출 이슈가 우리은행에 이어 비은행 자회사까지 확대된 우리금융이 '타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지가 관건이다.
한편 금감원은 이번 주중 손 전 회장 친인척 부당대출 의혹과 관련해 우리금융저축은행과 우리캐피탈, 우리카드에 대한 현장검사에도 착수한다. 금감원은 우리금융저축은행에서 7억원, 우리캐피탈에서 12억원, 우리카드에서 2억원가량의 대출이 실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바지사장' 내세워 불법 도박장 운영 혐의… 한소희 모친 구속 - 머니S
- "여보 저 땅 사, 저 땅"… 그린벨트 투기수요 꿈틀 - 머니S
- "이유없이 수강료 반환 요청해도 돌려줘야"… 헌재 "합헌" - 머니S
- [단독] 한화, 김대기 전 비서실장 영입 추진… 정치권 반대에 무산 - 머니S
- "중립적으로 바로 잡아"… 대통령실, 새 역사 교과서 논란 반박 - 머니S
- '엑시노스 미장착' 갤럭시S25, 전작보다 가격 인상될 듯 - 머니S
- 수도권 '2.8만가구' 공급… 9월 분양 기지개 - 머니S
- [뉴욕증시] 미국 노동절 맞아 '휴장'… 유럽증시 '혼조 마감' - 머니S
- 고물가로 지갑은 얇아도… 소비자 85.3% "추석 선물 안 줄인다" - 머니S
- 코스피, 2.12포인트(0.08%) 오른 2683.12 출발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