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과학기사를 AI로 쉽게…‘과학동아AiR’ 오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사이언스는 20년간의 과학동아, 수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등의 10만여개의 과학 콘텐츠를 학습한 AI 챗봇서비스 '과학동아AiR'를 2일 공식 오픈했다.
'과학동아AiR'는 동아사이언스의 과학 전문기자들이 작성한 기사를 학습한 'AI'와 기사(Report), 답변(Response), 검토(Review)의 영어 머릿글자 'R'을 합친 작명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동아사이언스는 20년간의 과학동아, 수학동아, 어린이과학동아, 어린이수학동아 등의 10만여개의 과학 콘텐츠를 학습한 AI 챗봇서비스 ‘과학동아AiR’를 2일 공식 오픈했다.
‘과학동아AiR’는 동아사이언스의 과학 전문기자들이 작성한 기사를 학습한 ‘AI’와 기사(Report), 답변(Response), 검토(Review)의 영어 머릿글자 ‘R’을 합친 작명이다.
‘소크라테스’는 AI 모의면접 시스템이다. 자기소개서나 수행평가 자료를 올려 영재교육원, 영재학교, 과학고등학교 등 입시를 희망하는 곳을 선택하면 AI가 질문을 던진다. 주어진 시간 내에 답변을 작성하면 이를 평가하여 리포트를 제공한다. 학생이 면접 상황을 연습하고 피드백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과학동아AiR는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의 대규모 언어 모델(LLM)을 활용했으며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RAG(검색 증강 생성)은 네이버 AI 얼라이언스 파트너인 클라비가 담당했다.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이노베이션센터장은 “하이퍼클로바X로 구현된 최초의 과학 서비스이자 학생시절에 자주 접했던 과학동아의 콘텐츠가 생성형AI 서비스로 구현됐다”며 “향후 과학교육 발전과 대중화에 더욱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경애 동아사이언스 대표이사는 “20년간 축적된 방대한 과학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혁신적인 AI 서비스로 계속 버전을 업데이트할 계획”이라며 “2025년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에 맞춰 청소년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동아사이언스는 지난 6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AI 디지털 과학교양서 교육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수행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서비스 오픈 전부터 학교, 교육기관 및 비영리재단 등으로부터 수요 신청을 받고 있다.
정병묵 (honnezo@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세 품귀' 20평대가 11억…파죽지세 서울 전셋값 "비싸도 아파트"
- 2세 유아, 1시간 응급실 찾다 의식불명…병원은 “119 있잖아요”
- “日남성 너무 싫어”…태국 트렌스젠더 女, 73명에 접근해 12억 뜯었다
- 배우 한소희 모친 ‘구속’…빚투 이어 이번엔 불법도박장 12곳 운영
- 얼마나 예쁘길래? 미인대회 결승 오른 '군필' 트렌스젠더
- 파리서도 “이 사람 조심해”…‘성범죄’ 정준영은 공공의 적?
- "입학식 꽃다발 먹으며 버텨" 현대사 최악의 인질극 [그해 오늘]
- “푸바오, 두 손 모으고 서서 인사”…‘비밀접객’ 의혹 인 장면
- "아내 약물로 기절시킨뒤 男 72명에 성폭행 시켜”...佛 발칵
- "경영진 바뀐 어도어, 뉴진스 영상 삭제 요구" 뮤비 감독의 폭로[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