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중물' 모태펀드 늘리자 VC협회도 "환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대표적인 스타트업 지원 예산인 모태펀드를 올해보다 늘리기로 하자 벤처캐피탈협회가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모태펀드는 스타트업 자금줄의 원천인 벤처투자조합 결성의 마중물 역할을 해 전체 스타트업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벤처캐피탈협회는 2일 "모태펀드 출자예산 확대를 적극 환영한다"며 정부의 벤처 투자 활성화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생태계에 마중물 역할 해
정부가 대표적인 스타트업 지원 예산인 모태펀드를 올해보다 늘리기로 하자 벤처캐피탈협회가 환영 의사를 나타냈다. 모태펀드는 스타트업 자금줄의 원천인 벤처투자조합 결성의 마중물 역할을 해 전체 스타트업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벤처캐피탈협회는 2일 “모태펀드 출자예산 확대를 적극 환영한다”며 정부의 벤처 투자 활성화 지원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정부는 2025년도 중소벤처기업부 예산안을 올해보다 2.3%(3423억 원) 늘린 15조 2920억 원으로 편성하면서 모태펀드 출자 예산을 5000억 원으로 정했다. 이는 올해 예산인 4540억 원 대비 10.1% 늘어난 수준이다. 모태펀드는 중기부 외 다른 경제·산업 연관 부처도 참여하는 사업이어서 전 부처의 모태펀드 출자 예산은 내년도 9649억 원으로 계획됐다. 이대로 국회 심의·의결 과정을 거치면 전체 모태펀드 출자 규모가 1조 원에 달하게 될 전망이다.
최근 연이은 금리 인상으로 글로벌 벤처 투자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올 상반기 국내 벤처 펀드 결성 금액과 투자 실적은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8.5%, 19.3% 늘어났다. 지난해 벤처 투자 실적이 큰 폭으로 감소한 기저효과 영향이 있지만 우리나라 스타트업 생태계가 비교적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정부는 올 1분기 모태펀드 예산 전액을 출자하는 등 생태계 회복을 위한 선제적인 지원을 한 바 있다. 벤처캐피탈협회 관계자는 “모태펀드는 국내 벤처투자 시장이 균형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이덕연 기자 gravity@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박2일’ 합류 2회만에 녹화 불참…멤버들은 “이럴거면 하차하라” 무슨 일?
- 미녀들과 한잔 후 깨어 보니 손발 묶이고 피범벅…1억 넘게 털렸다
- '알몸 김치' 벌써 잊었나?…중국산 김치 수입 급증 무슨 일?
- 투애니원 콘서트 인기 폭발…韓 이어 이 나라서도 매진 행렬
- '독도는 우리땅' 부른 엔믹스, 日 누리꾼에 '악플 테러'
- '사격선수 김예지, 루이비통 화보 나왔네'…'머스크는 왜 날 언급했을까'
- 매일 밤 30분씩 ‘이것’ 했다는 日남성…12년만에 수명 2배 늘렸다는데
- 평생 죄책감 안고 사셨던 할머니께…주정훈의 가슴 뭉클한 '약속'[패럴림픽]
- ‘벌레’ 도발에 음란 메시지로 받아친 20대…2심서 “무죄” 왜?
- 목욕하는 남성들 알몸 밖에서 보였다…리조트의 황당 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