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R 규제에 대출절벽 우려… 실수요자 '고정vs변동' 금리 선택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은행권이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가계대출 조이기에 나섰다.
은행 관계자는 "DSR 규제의 핵심은 차주가 대출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보는 것"이라며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등 기존 대출을 정리해 대출한도를 늘리고 가계대출 계획 대비 한도가 여유 있는 은행을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권은 지난 1일부터 가계대출 한도를 줄이는 2단계 스트레스 DSR 규제를 시행한다. 스트레스 DSR은 변동금리 대출 등을 이용하는 차주가 대출 이용 기간에 금리상승으로 원리금 상환 부담이 증가할 가능성에 대비해 DSR을 산정할 때 일정 수준의 가산금리를 부과해 대출한도를 산출하는 제도다.
이달부터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신용대출과 2금융권 주담대에 0.75%포인트, 은행권 수도권 주택담보대출에는 1.2%포인트의 가산금리를 적용한다.
금융당국의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연 소득이 6000만원인 차주가 은행권에서 30년 만기 변동금리(대출이자 4.0% 가정)로 대출받으면 2단계 스트레스 DSR 도입 전 한도는 4억원이다.
그러나 2단계 스트레스 DSR가 적용돼 수도권 주담대를 받으면 한도는 3억6400만원으로 5500만원가량 줄어든다. 비수도권은 주담대를 3억83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 한도가 3500만원가량 줄어든다.
━
삼성생명의 대출 만기는 최장 40년까지다. 지난달 29일 기준 삼성생명의 주담대 금리는 최저 3.08%에서 최고 7.11%로 같은 날 시중은행의 주담대 금리(3.65~6.05%, 5년 주기)보다 최저 금리가 더 낮다.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디딤돌(주담대)·버팀목(전 세대) 상품을 이용하면 DSR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정책 대출을 먼저 받은 뒤에 신용대출을 받으면 정책 대출이 신용대출 한도 산정 시에 DSR에 계산된다.
정책대출을 받지 못하는 대출자는 고정금리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변동금리 주담대는 스트레스 가산금리가 100%, 혼합형(5년 고정)은 60%, 5년 주기형은 30%, 10년 주기형은 20%만 반영한다.
예를 들어 연 소득이 1억원인 차주가 30년 만기, 분할 상환조건으로 은행 주담대를 받을 경우 혼합형(5년 고정)은 6억4200만원까지 대출이 된다. 같은 차주가 변동형 상품을 신청하면 한도(6억3000만원)는 1200만원가량 줄어든다. 10년 주기형 상품은 6억5200만원까지도 가능하다.
은행 관계자는 "DSR 규제의 핵심은 차주가 대출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보는 것"이라며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등 기존 대출을 정리해 대출한도를 늘리고 가계대출 계획 대비 한도가 여유 있는 은행을 방문하는 것도 방법이다"고 말했다.
이남의 기자 namy85@mt.co.kr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월2일!] "남한 살기 싫어요"… 북으로 돌아간 그들 - 머니S
- "부부싸움하다 비극"… 아내 찌른 남편, 고층아파트서 사망 - 머니S
- "사람보다 낫네"… 주인 숨진 병원서 8년째 자리지킨 견공 - 머니S
- "파스타 4만원"… '99억 건물주' 김나영, 아이슬란드 여행 - 머니S
- "딥페이크 등 AI가 만든 사이버 위협 AI로 막는다" - 머니S
- [오늘 날씨] 전국 흐리고 가끔 비… "더위 한풀 꺾여요" - 머니S
- "반려견 발로 차 죽여"… 30대 인기 유튜버 피소 - 머니S
- "전 잘 지내요"… 푸바오는 지금 엄마 될 준비중 - 머니S
- 김보성, 콘도 테츠오와 8년 만 재대결… "안와골절로 실명될 뻔" - 머니S
- 토종 OTT의 첫 사극… 티빙 '우씨왕후' 흥행할까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