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낮은 도내 대학들.. "취업이 최대 고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앵커▶요즘 대학마다 학위 수여식을 갖고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도내 대학들의 취업률은 60% 초·중반으로 전국 평균에는 미달하고 있습니다.
[정현묵 / 전북대 융합기술공학부 졸업생]"석사과정을 하고 있는 상태고요. 석사과정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취직에 도전을 하는.."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 자료에 따르면, 전북대의 취업률은 2023학년도 졸업생 기준 62.3%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요즘 대학마다 학위 수여식을 갖고 졸업생들을 배출하고 있는데요.
졸업생들의 최대 고민은 역시 취업입니다.
여전히 도내 대학들의 취업률은 60% 초·중반으로 전국 평균에는 미달하고 있습니다.
이종휴 기자입니다.
◀리포트▶
전북대가 후기 학위수여식을 갖고, 학사 1058명과 박사와 석사 등 모두 1691명에게 학위를 수여했습니다.
학위복을 차려 입고 졸업증서를 손에 든 학생들은 부모, 친지와 함께 기념 사진을 찍으며 정든교정을 떠나는 아쉬움을 달래고 있습니다.
새로운 출발선에 선 졸업생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보다 취업입니다.
[홍주은 / 전북대 국어국문학과 졸업생]
"6개월 정도는 취준 기간을 갖을 생각이고요. 그 이후에는 최대한 빨리 취업을 하고 싶어요. 약간 정보가 부족한 것도 있고요. 그리고 부담감, 내가 빨리 취업해야 된다 그런 부담감도 있어요."
대학원에 진학해 공부를 더 하면서 취업 준비도 병행하겠다는 야무진 포부도 내놓습니다.
[정현묵 / 전북대 융합기술공학부 졸업생]
"석사과정을 하고 있는 상태고요. 석사과정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취직에 도전을 하는.."
대학정보공시 사이트인 대학알리미 자료에 따르면,
전북대의 취업률은 2023학년도 졸업생 기준 62.3%입니다.
2021년 54.3%, 2022년 59.1%로 매년 상승하고 있지만, 전국 국.공립대 평균 63%에는 약간 미치지 못합니다.
수도권 대학 취업률 평균 69.4%, 비수도권 대학 평균 64.3% 보다도 낮습니다.
원광대의 취업률은 63%, 전주대는 60%, 우석대 66.2%, 군산대 61.6% 등으로 도내 대학들은 전국 대학 평균 취업률인 66.3%에는 약간 못 미칩니다.
대학들은 취업 시장에서 직무역량을 중요시하는 점을 들어 학생들이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종석 / 전북대 학생처장]
"이런 걸 준비하기 위해서 국내외 현장실습 및 각종 프로그램을 현재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년층이 처음 취업하는데 걸린 기간이 평균 11.5개월로, 관련 통계를 시작한 2004년 이후 가장 길어졌습니다.
최근에는 학생들의 눈 높이와 기업의 요구간에 미스매치도 커지고 있어 도내 대학들의 실질적인 취업 지원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이종휴입니다.
영상취재: 김종민
그래픽: 문현철
Copyright © 전주M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주고 야구부 덕수고에 설욕".. 봉황대기까지 2관왕 도전, 1일 결승전
- "있는 댐도 부수는 해외".. 한국은 '기후대응 댐' 건설?
- 전주지검 출석한 조국 "문 전 대통령 목표로 3년째 표적수사"
- [2보] 검찰 출석한 조국 "대통령 부부 비리 덮으려 전 정권 수사"
- 검찰 조사 마친 조국 "이상직·文 전 사위 알지 못한다"
- 수산물 온누리상품권 환급
- 철거 부인했던 독도 조형물, 처음부터 리모델링 계획 없어
- 새마을금고 부실자산 비율, 전북이 10.9%로 전국서 가장 높아
- 총장 석방되자마자 "교수회 일방 취소에 인사 교체"
- 정동영 의원, '공직선거법 위반' 피의자로 검찰 출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