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수사 공방…"성역 없다" vs "정치 보복"

오대영 기자 2024. 9. 2. 18:4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문 전 대통령 '피의자' 적시…2억 뇌물수수 혐의
[윤건영/더불어민주당 의원 (지난 8월 23일 / JTBC '장르만 여의도') : 윤석열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 지금 서울지검장을 하는 이창수 지검장이 전주로 가요. 그러면서 '야 이건 사건이 안 된다'라고 했던 게 다시 살아나요.]

검찰은 최근 문재인 전 대통령을 뇌물 수수 '피의자'로 적시했습니다. 전 사위였던 서모씨가 채용에 있어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 관련해섭니다.

문 전 대통령이 딸에게 생활비를 지원해 오다 서씨가 취업한 후 생활비를 끊었다는 부분을 들어서, 검찰은 서씨의 월급이 문 전 대통령을 향한 뇌물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왜 이제서야?'라는 반응입니다.

국민의힘에서 문 전 대통령을 고발한 건 2020년 9월이었는데, 수사가 본격화한 건 3년이 지나서라는 거죠. 복잡하지 않은 사건인데 이창수 지검장이 부임한 뒤에야 본격화했다는 건,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고 본 겁니다.

그러나 여당 반응은 다릅니다.

[추경호/국민의힘 원내대표 : 대통령이 퇴임 후 수사를 받는 일이 반복되는 것은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지만, 법률과 규정에 입각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정당한 수사를 중단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과연 검찰의 수사는 정치권에 어떤 파장을 미칠까요? 주목되는 부분입니다.

[앵커]

"정치적 의도가 있는 수사다" "아니다, 정당한 수사다" 맞부딪치고 있습니다. 일단 차례로 들어보죠. 서용주 의원님, 왜 정당한 수사가 아니라 정치적 의도가 있는 수사라고 보세요?

Q. 문 전 대통령 향하는 검찰? 정치적 의도 있나

Q. 문 전 대통령 수사에 여당 "정당한 수사" 주장…왜

Q. 조국 "제2의 논두렁 시계 공세 시작될 것"…의미는

Q. 문 전 대통령 수사…핵심 쟁점은 '경제 공동체' 입증?

Q. "손자 태블릿 압수" VS "사건 관련성 인정"…평가는

Q. '뇌물 수수 피의자' 문 전 대통령 소환 가능성은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