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교수협, 차기 총장 추천 후보자 3명 확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협의회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총장 선거에 추천할 3명의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AIST 교수협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제18대 KAIST 총장 후보로 배충식 기계공학과 교수, 김정호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류석영 전산학부 교수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1996년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로 부임해 학과장, 연구처장, 글로벌 전략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협의회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차기 총장 선거에 추천할 3명의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KAIST 교수협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제18대 KAIST 총장 후보로 배충식 기계공학과 교수, 김정호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류석영 전산학부 교수를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배충식 교수는 서울대 항공공학과에서 학·석사 학위를 받은 후 영국 임페리얼칼리지런던에서 기계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8년 KAIST 기계공학과 교수로 부임해 공대 학과장, 코로나대응 과학기슐뉴딜사업단장, 연소기술연구센터장을 역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공해 저감과 탄소 중립 기술이다. 특히 자동차 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 국내 자동차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정호 교수는 서울대 전기공학과에서 학·석사 학위를 받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전기전자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6년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로 부임해 학과장, 연구처장, 글로벌 전략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반도체 소자로 여러 개의 반도체를 층으로 쌓아 올리는 고대역폭메모리(HBM) 분야의 권위자로 알려져 있다. HBM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 기술이다. 김정호 교수는 지난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내는 교수에게 부여하는 ‘정년 후 교수’ 자격을 받기도 했다.
류석영 교수는 KAIST에서 전산학으로 학·석·박사 학위를 받고 2009년 교수로 부임했다. 이후 AI 연구원장, 전산학부 학부장, KAIST-KT 공동연구센터 센터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대통령 직속 국가인공지능위원회에서 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프로그래밍 언어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최근 정보기술(IT)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크게 주목 받고 있다.
KAIST 교수협 총추위는 다음 달 15일 후보자 발표와 토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교수들의 투표를 통해 교수협이 추천할 총장 후보를 선정한다.
최종 후보는 교수들의 투표를 통해 2인이 오른다. 이후 KAIST 이사회에서 최종적으로 결정이 이뤄진다. 현 총장인 이광형 총장의 임기는 내년 2월 종료된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가는 족족 공모가 깨지는데... “제값 받겠다”며 토스도 미국행
- 오뚜기, 25년 라면과자 ‘뿌셔뿌셔’ 라인업 강화… ‘열뿌셔뿌셔’ 매운맛 나온다
- [인터뷰] 와이브레인 “전자약 병용요법 시대 온다… 치매·불면증도 치료”
- ‘꿈의 약’ 위고비는 생활 습관 고칠 좋은 기회... “단백질 식단·근력 운동 필요”
- 위기의 스타벅스, 재택근무 줄이고 우유 변경 무료 나섰다
- “원금 2.6배로 불려 평생 연금 드립니다” 460억대 불법 다단계 적발
- ‘위스키·하이볼 다음은 브랜디?’... 종합주류기업 격전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