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포커스] "힘든 마음 털어놔요"... 심리영역 파고든 AI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재 채용뿐 아니라 사람의 심리케어도 초거대 인공지능(AI)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초거대 AI 기반 심리케어 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에 진행되는 사업은 초거대 AI를 통해 심리 상담사들의 업무를 줄이고, 마이데이터를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심리상담에 대한 전문가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재 채용뿐 아니라 사람의 심리케어도 초거대 인공지능(AI)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초거대 AI 기반 심리케어 서비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그중 생성형 AI 스타트업 포티투마루가 상담사 보조 서비스 개발 실증 과제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사업을 수행한다.
사업은 2027년 12월까지 3년6개월간 총 사업비 112억9000만원 규모로 진행된다. 주관기관인 포티투마루는 LG유플러스, 셀바스에이아이, 다인, 서울아산병원, 성신여자대학교, KAIST 김재철AI대학원과 함께 산·학·연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수행한다.
심리 상담의 수요는 급증하고 있지만, 상담사의 수가 제한돼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사업은 초거대 AI를 통해 심리 상담사들의 업무를 줄이고, 마이데이터를 통해 내담자의 정보를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심리상담에 대한 전문가 어시스턴트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포티투마루는 심리케어 영역에 특화된 미세조정된(fine-tuned) 소형언어모델(sLLM)을 개발 및 적용하여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 금융·통신·공공 분야의 마이데이터와 연계해 내담자의 상황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고 인사이트 제공 기능도 구현할 예정이다. 서비스의 주요 기능으로는 상담 내용 자동 기록 및 요약, 내담자 심리상태 분석, 맞춤형 상담 방향 제시, 위기 상황 감지 및 대응 등이 있다.
컨소시엄 참여기관들은 각 사의 전문성을 살려 사업 수행에 기여한다. LG유플러스는 초거대 언어모델 적용, 마이데이터 연계 지원을 담당한다. 셀바스에이아이는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한 심리상담사 전문 플랫폼을 개발한다. 다인과 성신여대는 심리상담사 및 내담자 대상 데이터를 수집해 제공하며 실증 테스트를 지원한다. 현대아산병원은 임상 데이터 제공과 실증을 지원하며 KAIST 김재철 AI대학원은 벤치마크 데이터셋 개발과 초거대 언어모델 성능 검증을 담당한다.
사업 초기에는 학습 데이터 확보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서비스 기획, 베타 서비스 출시, 실증 연구 및 최종 상용화가 진행된다. 사업 기간 내 100개 이상의 심리상담센터에 서비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김동환 포티투마루 대표는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심리케어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생성 AI 기술을 적용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유진아기자 gnyu4@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빙그레, `삐약이` 신유빈과 바나나맛우유 신규 광고 공개
- 달리는 차 뒷문 열리며 10대男 `쿵`…일주일새 또 생명 살린 해경
- `의대증원 유예론` 한동훈에 홍준표 "의사집단에 굴복, 말만 번지르르"
- 도시락 먹고나니 개구리 사체…울산플랜트 건설현장 `경악`
- 어도어 새 대표, 사내 성희롱 의혹 재조사…"불가피한 변화 올 것"
- 韓 "여야의정 제안 뒤집고 가상자산 뜬금 과세… 민주당 관성적 반대냐"
- [트럼프 2기 시동] 트럼프, 김정은과 협상할까… "트럼프 일방적 양보 안 할 것"
- 내년 세계성장률 3.2→3.0%… `트럼피즘` 美 0.4%p 상승
- `범현대 3세` 정기선 수석부회장, HD현대 방향성 주도한다
- "AI전환과 글로벌경쟁 가속… 힘 합쳐 도약 이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