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휴식·관광촉진 위해 ‘월요일 공휴일법’ 제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도 지정 날짜 공휴일과 지정 요일 공휴일이 혼재돼 있다.
1968년 미국 의회는 휴식 보장과 관광·여가 문화 촉진을 위해 '월요일 공휴일법'을 만들었고 이후 제정된 공휴일은 지정 요일제를 고려하고 있다.
미국은 지정 날짜 공휴일의 경우에도 토·일요일과 겹칠 경우 금요일 또는 월요일을 대체휴일로 지정, 휴일을 보장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워싱턴=민병기 특파원 mingming@munhwa.com
미국 등 주요 국가에서도 지정 날짜 공휴일과 지정 요일 공휴일이 혼재돼 있다. 휴식 보장과 관광 산업 활성화 등의 명분으로 지정 요일을 정한 공휴일이 늘어나는 추세다.
2일 외신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에서 공식적으로 지정한 공휴일은 11일인데 이 중 5일은 지정 날짜를, 6일은 지정 요일을 공휴일로 정했다. 1968년 미국 의회는 휴식 보장과 관광·여가 문화 촉진을 위해 ‘월요일 공휴일법’을 만들었고 이후 제정된 공휴일은 지정 요일제를 고려하고 있다. 1월 1일과 크리스마스, 7월 4일 독립기념일, 11월 11일 ‘베테랑스 데이’(재향군인의 날) 그리고 조 바이든 행정부에서 새로 생긴 준틴스데이(6월 19일·미국 노예해방 기념일)는 정해진 날짜가 공휴일이 된다. 하지만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턴의 탄생일을 기념해 제정된 ‘프레지던트 데이’는 워싱턴의 생일인 2월 22일이 아니라 2월 셋째 주 월요일이 공휴일이다. 1월 마틴루서킹의 날, 5월 ‘메모리얼 데이’(현충일), 9월 노동절, 10월 콜럼버스 데이는 모두 정해진 월요일이 공휴일이 된다. 토·일요일과 이어지는 연휴가 되는 셈이다. 단 추수감사절의 경우 11월 네 번째 목요일로 공휴일이 고정돼 있다. 미국은 지정 날짜 공휴일의 경우에도 토·일요일과 겹칠 경우 금요일 또는 월요일을 대체휴일로 지정, 휴일을 보장하고 있다. 캐나다, 영국, 프랑스, 일본 등 다른 주요 국가도 날짜 지정 공휴일과 요일제 공휴일이 섞여 있다.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주서 데이트폭력 피해女 불질러 남친 살해
- ‘윤석열·김건희 살인자’ 발언 후폭풍…윤 대통령, 2일 국회 개원식 불참
- 손목 잘린 23세 미국인 인질, 이스라엘군 도착 직전 살해당했다
- 매일 콜라 마시는 94세 워런 버핏의 장수 비결은…
- 판사 동창 만나 펑펑 울었던 범죄자…재범으로 다시 감옥으로
- “남친 생겨도 나랑 성관계” 16세 국대 제자 성착취 20대 코치
- 책상서 일하다 엎드려 사망한 은행원…나흘간 아무도 몰랐다
- “결혼도 싫고 출산은 더 싫다”는 2040 女…“필요 못 느끼고 돌볼 여력 없어”
- “벼락출세 시켜준 분을 보복수사…은혜를 원수로” 박지원, 윤 대통령 맹비난
- “천사 본다”는 노르웨이 공주, 세계문화유산서 美 ‘무속인’과 성대한 결혼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