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꾼 이자람,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여성신문사와 함께 오는 6일 '2024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양성평등문화상'은 문화를 매개로 양성평등 인식을 확산하는 데 기여한 기여한 문화인과 단체를 선정해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한국 근현대 자수전'
[서울=뉴시스] 이예슬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는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여성신문사와 함께 오는 6일 '2024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올해로 17주년을 맞이한 '양성평등문화상'은 문화를 매개로 양성평등 인식을 확산하는 데 기여한 기여한 문화인과 단체를 선정해 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문화예술인), 올해의 양성평등콘텐츠상(콘텐츠),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지원상(단체) 부문으로 장관상 3점과 양성평등문화지원상 개인(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 문화예술특별상(을주상), 신진문화인상(여성신문사장상) 등 총 6개 부문 14점을 수여한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인상'은 소리꾼 이자람이수상한다. 전통 판소리에 양성평등 인식과 새로운 세계관을 담은 점을 인정받았다. 이순신 장군의 영웅담에 어머니의 존재감을 확인한 '순신', 브레히트의 희곡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을 새롭게 구성한 '억척가' 등이 판소리의 지평을 새롭게 넓혔다는 평가다.
'양성평등문화지원상' 단체 부문은 극단 신세계가 수상한다. 폭력적이고 차별적인 현실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작품을 무대 위에 올려 양성평등문화와 가치를 우리 사회와 문화예술 전반에 확산하는 데 기여한 공로다.
'올해의 양성평등문화콘텐츠상' 수상작은 '한국 근현대 자수전: 태양을 잡으려는 새들'이 선정됐다. 심사위원들은 이 전시회가 여성의 규방 취미로 여겨지던 자수를 한국미술의 중요한 영역임을 알린 점을 높이 샀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시상식을 통해 문화예술인들의 양성평등인식개선 공로를 격려하고, 사례를 확산해 우리 사회 전반에 양성평등인식에 한층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shley8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마약 투약 의혹' 김나정 누구? 아나운서 출신 미스맥심 우승자
- "아내 숨졌다" 통곡한 신입에 모두 아파했는데 기막힌 반전
- 김혜경 벌금형 선고에…이재명 "아쉽다" 민주 "검찰 비뚤어진 잣대"
- "패도 돼?"…여대 학생회에 댓글 단 주짓수 선수 결국 사과
- [단독]'김건희 친분' 명예훼손 소송 배우 이영애, 법원 화해 권고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