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 표준화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TTA)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등 원격주행 대상 차량을 주행시키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의 상태 천이 방법'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원격주행이란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등 하나 이상의 원격주행 대상 차량들을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주행시키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회장 손승현, TTA)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해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등 원격주행 대상 차량을 주행시키는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의 상태 천이 방법' 표준화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인한 교통사고 관련 문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상황에 처했을 때, 원격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원격주행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원격주행이란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배송로봇, 자율주행셔틀 등 하나 이상의 원격주행 대상 차량들을 이동통신망을 이용하여 주행시키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CCTV, V2X 등 인프라로부터 주행에 필요한 환경정보를 받아 원격주행 대상차량을 관찰모드, 보조 주행모드, 직접 주행모드 중 하나의 모드로 주행시킬 수 있다.
TTA 표준에서는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 내 5개의 관제 모드(원격주행 OFF, 모니터링 모드, 보조주행 대기모드, 보조주행 활성화, 직접주행 대기모드, 직접주행 활성화)와 관제 상태 및 각 상태의 천이조건, 천이시간 등 천이방법 등을 정의한다.
이 표준으로 원격주행 관제 시스템이 표준화되면 배송로봇, 셔틀, 공공목적 차량 등 다양한 종류의 원격주행 플랫폼을 동시 지원할 수 있게 된다. 서로 다른 플랫폼 간의 네트워크 상태, 원격주행 수행능력 상태 등 정보 교환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손승현 TTA 회장은 "운전자가 없는 레벨 4 기술 상용화를 앞두고 미국 캘리포니아, 일본, 독일 등 세계 각국에서 자율주행 관련 법령에 원격운전자의 내용을 포함하여 개정하고 있다"며 "본 표준이 제정되면 점차 고도화되고 다양화되는 자율주행 기술 발전에 발맞추어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AKF했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외국인들이 폭풍같이 쓸어갔다"…난리난 다이소 신상
- "저 불 꺼지면 안 돼"…남친 잠든 사이 집에 불 지른 여성, 이유는?
- "21살 어린 여자랑 바람피워?"…화난 아내는 '맞바람'에 '폭행 사주'
- 78세 윤여정 "내가 멋있다고? 내 삶 모르고 하는 말" 솔직 고백
- [결혼과 이혼] "아, 남자가 좀 그럴 수도 있지"…떡볶이집 알바생과 늦바람 난 남편
- 아동 '성 착취물' 용의자, 경찰 찾아오자 아파트서 투신
- '아이폰 16' 흥행 조짐에 국내 부품 공급사들 수혜 기대
- 文 전 대통령 딸 문다혜씨 "그 돌 누가 던졌을까, 왜 하필 내가 맞았을까"
- "자다 깨보니 친구가 사라져"…파타야 호텔서 60대 한국인 추락사
- 방시혁∙과즙세연, 서울서도 목격? '육즙수지' 패러디 빵 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