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 슛오프 간 이철재, 공기소총 복사 7위…“남은 종목 후회 남기지 않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두 차례 슛오프까지 갔던 이철재(42·경기도장애인사격연맹)가 끝내 아쉬움을 삼켰다.
이철재는 1일(한국시간) 프랑스 샤토루 슈팅센터에서 열린 2024 파리 패럴림픽대회 사격 R5 혼성 공기소총 복사(스포츠 등급 SH2) 결선에서 147.0점을 쏴 7위를 기록했다.
사격을 통해 전환점을 맞은 그는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서 이 종목 금메달과 R9 혼성 50m 공기소총 복사 SH2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고 생애 첫 패럴림픽 무대에까지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철재는 1일(한국시간) 프랑스 샤토루 슈팅센터에서 열린 2024 파리 패럴림픽대회 사격 R5 혼성 공기소총 복사(스포츠 등급 SH2) 결선에서 147.0점을 쏴 7위를 기록했다. 앞서 본선에서는 637.1점을 쏴 드라간 리스티치(세르비아·638.4점), 차이참난 아누손(태국·637.5점)에 이어 3위에 올랐지만, 결선에서는 메달권에 들지 못했다.
공기소총 복사는 비장애인 사격에 없는 종목으로, 받침대를 사용할 수 있고 입사와 달리 남녀 구분 없이 혼성으로 겨루는 종목이다. SH2(경추 장애) 복사 종목에서는 국제장애인사격연맹(WSPS) 규정에 맞는 받침대에 양 팔꿈치를 의탁해 사격할 수 있다. 공기소총 결선은 총 8명의 선수가 출전해 먼저 10발씩 쏘고, 이후 두 발씩 사격한 뒤 합계 점수가 가장 낮은 선수가 한 명씩 탈락한다.
이철재는 첫 10발에서 104.4점을 쏴 미즈타 미카(일본·104.8점)에 이어 7위를 기록했다. 이후 8위에 머문 로베르토 라차로(이탈리아·124.7점)가 먼저 탈락하자, 이철재는 탈락 위기에 몰렸다가 14번째 발을 쏘고 차이참난(태국)과 슛오프를 치렀다. 14번째 발에서 차이참난이 10.2점으로 미끄러져 10.8점을 쏜 이철재와 147.0점으로 동점이 돼 슛오프가 성사됐다. 이철재는 차이참난과 첫 번째 슛오프에서 나란히 10.5점을 쐈다. 다만 두 번째 슛오프에서는 10.6점을 쏴 차이참난(10.7점)에 단 0.1점이 모자랐다.
고교 시절 교통사고로 경추 장애를 입은 이철재는 재활 중 탁구로 장애인체육을 시작했다가 손목에 무리가 가 2019년 사격으로 종목을 바꿨다. 사격을 통해 전환점을 맞은 그는 2022 항저우 장애인아시아경기대회에서 이 종목 금메달과 R9 혼성 50m 공기소총 복사 SH2에서 동메달을 목에 걸고 생애 첫 패럴림픽 무대에까지 올랐다. 비록 패럴림픽 첫 종목에서 아쉬움을 삼켰지만, 4일부터 펼쳐질 R9 혼성 50m 소총 복사 SH2 종목이 남아 있다.
경기 후 공동취재구역에서 만난 이철재는 “많이 아쉬운 것 같다”며 “파리에 오기 열흘 전부터 자세가 변하는 문제가 발생했는데, 사전 캠프에서도 바로잡지 못해 결선에서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 같다”고 돌아봤다. 이어 “로더가 포지션을 잡아주고 나서 팔꿈치를 놓으면 어느 정도의 시간은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데, 계속 매 초마다 (팔꿈치가) 빠지기 시작했다. 총의 지향이 계속 바뀌어서 격발 순간 조정이 벗어나 10.2점, 10.3점이 나왔다. 다시 연구해서 바로잡아야 한다”고 다짐했다.
생애 첫 패럴림픽에서 마지막 종목을 앞두고 있는 이철재는 “문제된 부분을 얼마 남지 않은 연습시간 동안 커버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며 “결과야 어떻든 최선을 다해 후회를 남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샤토루(프랑스)|김현세 기자 kkachi@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나나, 극강의 퇴폐미 [DA★]
- 이수지 ‘BJ 육즙수지’ 변신…과즙세연·방시혁 패러디 ‘푸하하’ (SNL)[종합]
- 안정환 사이판서 억류 아찔 고백 “내전 국가서 경기 경험 때문” (선넘패)
- 르완다 모델 홍진경-재벌가 사위 된 지창욱…72시간 마침표 (가브리엘)
- 이준, 급습에 혼비백산+돌발상황 발생…조세호 전격 하차? (1박 2일)
- 장재인, 속옷 안 입은거야? 과감 노출로 섹시미 폭발 [DA★]
- 김광수, 김종국 폭행설 입 열어…티아라 사건 고백하며 눈물 (가보자GO)
- 이일화, 53세 맞아? 과감 절개 원피스로 아찔한 섹시미 [DA★]
- [단독] 소유진, ‘빌런의 나라’ 주연…19년만 시트콤 도전
- 백종원 “소유진과 데이트 후 링거, 너무 힘들었다” 너스레